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민주, 기초단체장 151곳 석권…서울 강남·경북 구미도 거머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제7회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은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서울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강세를 보였으며 보수색이 짙은 영남권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우세를 보였다.

    14일 6·13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개표 결과 더불어민주당은 전체 226곳 기초단체 가운데 151곳(66.8%)에서 당선인을 배출했다.

    자유한국당은 53명, 민주평화당 5명, 무소속 17명의 기초단체장 후보가 당선됐다.

    특히 민주당은 서울 25개 구청장 가운데 서초구 단 1곳을 제외한 24곳을 차지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전통적인 초강세 지역인 강남·송파도 차지하는 이변을 보였다.

    한국당의 텃밭인 영남권에서도 약진했다. 부산에서는 전체 16개 구청장 가운데 13곳에서 승리를 거머줬다. 한국당은 서구, 수영 2곳에서, 기장군은 무소속이 앞섰다. 부산은 1995년 지방선거 도입 이후 어느 지역구에서도 민주당 단체장이 배출된 적이 없었다.

    경남에서는 전체 18개 기초단체장 가운데 창원을 포함한 7개를 각각 차지했다. 울산에서는 5개 기초단체장 전체를 석권했다.

    한국당은 영남권 일부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만 앞서며 간신히 체면치레를 했다. 대구 8곳 중 7곳, 경북 23곳 중 18곳, 경남 18곳 중 11곳에서 이겼다. 하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북 구미시장은 민주당에 내줬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北 "한국, 작년 9월과 4일에 '무인기 도발'…대가 각오해야"

      북한은 지난 4일 한국 무인기가 북한 영공을 침입해 개성시 개풍구역에서 강제 추락시켰다고 10일 밝혔다.조선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한국은 무인기에 의한 주권침해 도발을 또다시 감행한 데...

    2. 2

      중·일 갈등 와중에…李, 13일 다카이치 만난다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14일 셔틀외교 차원에서 일본 나라를 찾는다. 이 대통령은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두 번째 정상회담을 하고 과거사 문제, 중·일 갈등, 한반도 문제, 민생 관련 협력을 논...

    3. 3

      '원자력협력 TF' 출범…농축·재처리 논의 준비

      우라늄 농축 및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 권한 확대와 관련한 미국과의 협의를 준비하기 위한 ‘한·미 원자력협력 범정부 협의체(TF)’가 9일 출범했다. TF는 이날 임갑수 한미원자력협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