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25일 미국의 미·북 정상회담 취소 결정과 관련,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미국과) 마주 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김 부상은 이날 ‘위임에 따라’ 발표한 담화에서 “조선반도(한반도)와 인류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모든 것을 다하려는 우리의 목표와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우리는 항상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위임에 따라’라는 문구는 일반적으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직접적인 뜻이 담겼음을 의미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담화에 대해 25일 트위터에서 “북한으로부터 따뜻하고 생산적인 담화를 들은 것은 매우 좋은 소식”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는 이것(북한의 담화)이 우리가 희망하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번영과 평화로 이어질 수 있을지 곧 알게 될 것이다. 오직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유화적인 반응에도 불구하고 미 정부에서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북 제재 논의를 보고받은 한 미국 정부 관계자는 미국 정부가 다음주 초 수십 가지의 새로운 제재 부과를 고려 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이날 보도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의회 청문회에서 새로운 대북 제재를 논의할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CNN은 보도했다.

청와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서한이 공개되기 직전에 조윤제 주미대사를 통해 미·북 정상회담 취소 소식을 안 것으로 파악됐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5일 “백악관이 조 대사에게 미·북 정상회담 취소 사실을 알려주면서 ‘한국 대통령에게 빨리 전해달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말을 전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미국의 시차 때문에 서한 내용이 청와대에 신속하게 전달되지 못해 미·북 회담 취소 소식을 언론 보도 시각인 24일 오후 10시40분 직전에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인설/조미현 기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