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남중국해 분쟁 불똥?'…베트남, '中 영유권 표시' 티셔츠 압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이 남중국해 주변을 따라 U자 형태로 9개 선(구단선)을 그어 전체의 90%가 자국 영해라고 주장해 베트남 등 인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가운데 중국인 단체관광객들이 구단선 티셔츠를 입고 베트남에 입국했다.

    베트남 경찰은 티셔츠를 모두 몰수하고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

    중국인 관광객 10명가량이 중국지도 밑에 구단선을 그린 흰색 반소매 티셔츠를 입고 지난 13일 오후 11시 20분께(현지시간) 베트남 남부 카인 호아 성의 캄 라인 국제공항으로 입국했다고 베트남 일간 뚜오이쩨가 15일 보도했다.

    이를 본 현지 여행사 소속 관광 가이드가 중국인 관광객에게 옷을 갈아입게 하고 티셔츠를 모두 경찰에 전달했다.

    여행사는 또 중국인 관광객의 개인정보를 보안 당국에 제출했다.

    보안 당국은 중국인 단체관광객들이 베트남의 주권을 침해하는 구단선이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입국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2014년에도 한 중국인 커플이 구단선이 그려진 다수의 세계지도를 갖고 베트남에 들어오다가 적발됐다.

    구단선 안에는 중국과 베트남이 영유권 분쟁 중인 파라셀 군도(중국명 시사<西沙>군도, 베트남명 호앙사 군도)와 스프래틀리 제도(중국명 난사<南沙>군도, 베트남명 쯔엉사 군도)가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ICE 총격에 30대 여성 사망…美서 '反트럼프 시위' 확산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7일(현지시간) 이민세관단속국(ICE)이 불법 이민자 단속 작전을 펼치는 과정에서 30대 백인 여성이 ICE 요원의 총격으로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총격 직후 시민 수백 명이 현장에...

    2. 2

      35세男 방광서 발견된 826g '이것' 정체…의사도 '경악'

      방광이 불편해 병원을 찾은 이란 남성이 타조알 크기의 거대한 결석을 발견했다. 7일(현지시간) 과학 매체 라이브사이언스는 이란의 35세 남성이 방광의 불편함을 호소하며 비뇨기과를 찾았다가 의료진들을 놀라게 ...

    3. 3

      日에 희토류 보복한 中 "군사용만 수출 통제"

      중국이 최근 일본을 겨냥해 발표한 이중용도(군수·민수 겸용) 물자 수출 통제는 군사용에 한정된 조치로, 민간 부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허야둥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