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극에 달한 민감성 피부 솔루션
찬바람은 물러갔지만 일교차가 크고 미세먼지 지수는 높아지는 환절기에 접어들었다. 요즘 들어 건조한 피부가 가렵거나 화끈거린다면 피부의 예민함이 극에 달한 것.

피부는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극과 극을 나타내기 때문에 사소한 것 하나 세심히 신경 써야 한다. 특히 민감성 피부는 피부가 얇고 섬세하며 피부 보호막이 약하기 때문에 작은 외부 자극에도 쉽게 영향을 받아 피부가 손상되고 트러블이 일어난다.

날씨 변화가 생기면서 피부도 함께 불안정해지는 환절기, 극에 달한 민감성 피부에 대해 파헤쳐봤다.

✔ 민감성 피부의 원인은?
환절기, 극에 달한 민감성 피부 솔루션
민감성 피부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먼저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이 손상되면 피부 보호막이 없어지기 때문에 피부가 쉽게 자극을 받게 되어 민감성 피부로 변하는 경우가 있다. 불필요한 각질 제거는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각질 제거는 오히려 피부를 민감하게 만드니 유의하자.

또한 건강한 피부의 경우 항상 피부 pH 지수를 5.5~6 정도의 약산성 상태를 유지하는데 이는 세균 증식을 막고 오염물질 등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을 막아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피부 환경을 만들어준다. 하지만 pH 균형이 무너지면 피부의 면역력은 떨어져 민감해지게 되는 것이다.

✔ 민감성 피부 관리법은?
환절기, 극에 달한 민감성 피부 솔루션
따가움, 홍조, 트러블 등 극도로 예민해져 있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탄탄한 피부 장벽을 세우는 것이 민감성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의 핵심이다. 피부 장벽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피부 속 수분을 채우는 것이 우선.

최소한의 성분이 함유돼 민감한 피부에 해가 될 수 있는 요소를 피한 보습 제품을 선택하여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부여하자. 충분히 채워진 피부 속 수분과 영양은 피부 장벽을 바로 세우고 pH 지수를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줘 예민한 피부를 잠재울 수 있다.

예민한 피부를 위해서는 제품을 선택하기에 앞서 피부에 자극이 되는 성분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자. 알코올 성분은 피하는 것이 좋고 사용하기 전 미리 소량의 제품을 손등에 발라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다.

민감성 피부에도 안전한 보습 제품 3
환절기, 극에 달한 민감성 피부 솔루션

01 쥬리아 오피에르 리버싱 타임 골드 크림
피부 손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연어 DNA와 피부 진정 작용이 뛰어난 순금이 함유되어 민감해진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효과적으로 공급하는 보습 크림. 또한 탄력, 미백, 주름, 장벽 강화에 도움을 준다.

02 아이오페 더마 리페어 시카 크림 편백나무 추출물이 피부의 힘을 길러주며 피부 진정, 장벽 강화의 효과를 가진 보습 크림. 피부 적합성 테스트를 거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03 유리아쥬 배리어덤 시카 크림 유리아쥬 온천수가 피부 자극 진정과 보습에 도움을 주는 크림 제품. 피부 표면에 필름막을 형성하여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사진출처: 쥬리아, 아이오페, 유리아쥬, 한경닷컴 DB)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