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외국산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강도 높은 무역 규제를 건의한 미국 상무부의 보고서에 대해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중국 상무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 규제를 발동하면 보복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왕허쥔 중국 상무부 무역구제조사국장은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미국 정부에 무역보호 수단 사용을 자제하고 세계 경제와 무역질서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다자 규정을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왕 국장은 미 상무부가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 제품을 대상으로 232조(국가안전보장)에 근거해 조사하는 것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이는 전혀 근거가 없으며 사실과도 일치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의 최종 결정이 중국 국익에 영향을 준다면 우리 권리를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다만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왕 국장은 또 미국이 이미 대다수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품에 100건에 달하는 반(反)덤핑 관세와 반보조금 관세를 부과하는 등 과도한 보호 조치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전보장의 범위가 대단히 넓어 남용되기 쉽다”며 “각국이 미국의 이런 수법을 답습하면 무역질서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