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시의원 탈당 여부 결정 못해…민평당 참여도 각자 선택에 맡기기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국민의당 소속 광주시의원들이 다음달 4∼5일께 집단탈당할 것으로 보인다.

같은 당 소속 전남도의원들도 이미 탈당을 예고한 만큼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광주·전남 지방의원과 당원들의 집단탈당 본격화가 예상된다.

하지만 일부 시의원의 경우 지역 국회의원의 정치적 진로와 지역여론 등에 따라 탈당을 유보할 수 있다는 입장도 있어 주목된다.

국민의당 소속 광주시의원들은 30일 오전 시내 모 음식점에서 조찬 모임을 하고 통합 찬반에 따른 당적 등 진로와 지방선거 대책을 논의했다.

모임에는 당 소속 시의원 9명 중 해외출장 중인 이은방(북구6) 의장과 심철의(서구1)·조영표(남구1) 의원 등 3명을 제외한 6명이 참석했다.

참석 시의원들은 국민의당에 남아 지방선거를 치르기 어렵다는데 대체적인 인식을 같이했다.

탈당 시기는 전당대회가 열리는 오는 4일이나 직후인 5일께 탈당하기로 뜻을 모았다.
국민의당 광주시의원들 전대 이후 집단탈당… 교섭단체는 유지
하지만 가칭 민주평화당 참여 여부 등 향후 정치적 진로에 대해서는 각자 의견에 맡기기로 했다.

민주평화당에 참여하는 방안이 유력하지만 일부 의원은 무소속으로 남는 것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역 국회의원이 중재파이거나 통합찬성파인 시의원들도 집단탈당 여부에 대한 의사표시를 명확하게 나타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들은 탈당하더라도 이번 시의원 임기 말까지는 교섭단체 지위를 유지하기로 했다.

지방의원은 같은 당 소속이 아니더라도 당적에 상관없이 4명 이상만 모이면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

광주시의회 국민의당 원내대표인 김민종 의원은 "새로운 면모로 지역민들에게 다가가 보자는 것이 참석한 시의원들의 뜻이다"며 "전당대회 직후에는 의원들 개개인이 정치적 진로를 표명할 것이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소속 전남도의원들도 지난 26일 지역 국회의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다음달 4일 전당대회 직후 탈당하기로 했다.

당 소속 도의원은 24명으로 이 중 일부를 빼고는 대부분 탈당해 민주평화당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광역 지방의원들의 국민의당 집단탈당이 잇따라 결의됨에 따라 기초의원들과 일반 당원들의 연쇄 탈당으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많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