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결정·계획·약속… 목표 달성 돕는 7단계 '셀프 넛지'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씽크스몰
오웨인 서비스, 로리 갤러거지음 / 김지연 옮김 / 별글 / 256쪽│1만5000원
오웨인 서비스, 로리 갤러거지음 / 김지연 옮김 / 별글 / 256쪽│1만5000원
![[책마을] 결정·계획·약속… 목표 달성 돕는 7단계 '셀프 넛지'](https://img.hankyung.com/photo/201801/AA.15647002.1.jpg)
《씽크 스몰(Think small》은 지난해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리처드 세일러 시카고대 교수의 ‘넛지(nudge)’ 이론을 이같이 실제 일상과 사회에 접목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활용법을 제시한다. 세일러 교수가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는 ‘넛지팀’의 멤버인 오웨인 서비스, 로리 갤러거가 집필했다. 넛지팀은 2010년 100여 명이 넘는 학자가 영국에서 세운 사회적 기업 ‘행동통찰팀’을 이른다.
ADVERTISEMENT
6단계에선 적절한 ‘피드백’이 필요하다. 2005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선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많은 사고가 나자 교통공학 전문가들이 고민 끝에 피드백을 활용하기로 했다. 단순히 그 영역을 무사히 지나는 ‘목표’만 달성하게 한 것이 아니라 영역을 통과한 직후 ‘지금 당신의 속도는’이란 글자와 속도를 전광판에 띄워 운전자에게 알려준 것이다. 그러자 10%가량 속도가 줄었다. 7단계는 ‘노력’이다. 그간의 과정을 집중해서 돌아보고 목표 달성의 순간을 축하하며 다음을 준비하는 것이다. 저자들은 강조한다. “누구나 작은 것보다는 큰 것을 이루고 싶어 한다. 하지만 ‘작고 구체적인’ 과정이 없으면 쉽지 않다. 큰 것을 원한다면 작게 생각하고 작은 것을 계획하라.”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