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서울대 공대, IoT 핵심기술 개발… 국내 기업에 기술 이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울대 공대, IoT 핵심기술 개발… 국내 기업에 기술 이전
    서울대 공대는 전기정보공학부 김수환 교수팀이 사물인터넷(IoT) 기기 핵심 기술인 고해상도의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 개발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김 교수팀은 고해상도·저전력 특성을 갖춘 24bit(비트)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를 개발해 국내 팹리스 기업(생산라인 없이 반도체 설계와 개발을 전문화한 기업)에 기술 이전했다.

    디지털 컨버터는 센서로 수집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즉 IoT 기기에 탑재된 센서의 데이터를 획득하는 기술이다.

    연구진은 상용화되는 기술이 전력 소모량은 적으면서도 최대 128배까지 신호를 증폭할 수 있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교수는 "대학의 연구성과가 논문으로 머물지 않고 기술 이전돼 상용화에 성공한 좋은 사례"라며 "정밀한 데이터 처리가 요구되는 IoT 관련 전자기기에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노동부, 쿠팡 '산재 은폐' 의혹 수사 착수

      고용노동부가 2020년 쿠팡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고(故) 장덕준씨 사망 사건과 관련해, 산업재해 은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4일 노동부에 따르면 노동부는 지난 2일부터 쿠팡을 상대로 장...

    2. 2

      BTS 정국 집 찾아가 난동 피운 女…지난달 '접근금지'까지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본명 전정국)의 주거지를 반복해 찾아간 외국인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4일 서울 용산경찰서는 스토킹처벌법 위반 혐의로 브라질 국적 30대 여성 A씨를 검거했다.A씨는 이날 오후 2...

    3. 3

      신정환 "이상민, 룰라 웃돈 받고 팔아…5년 1200만원씩 정산"

      가수 겸 방송인 이상민이 룰라 시절에 정산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면서 자신을 언급한 신정환에 반발했다.이상민은 4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팩트체크"라면서 "나도 소속사 가수였는데 내가 누굴 정산해 주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