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기조 등 새 에너지정책에 따라 증권사들이 발전 관련주 목표주가를 잇따라 낮추고 있다.

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이달 들어 한국전력과 한전KPS 등 국내 발전 관련주들의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했다. 한국전력과 한전KPS는 각각 3곳의 증권사가, 한전기술은 4곳이 목표가를 떨어뜨렸다. 한전은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보다 68.7% 감소한 8465억원을 기록하는 등 ‘어닝 쇼크’를 나타낸 것도 악영향을 끼쳤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한전은 0.9% 떨어진 4만4150원에 장을 마감했다.

한전의 실적 부진 원인은 전력 구입비가 크게 늘어난 데 있다는 게 증권업계 중론이다. 문 대통령이 노후 석탄화력발전 가동 중지를 지시하면서 전력 구입비가 크게 증가했다. 원자력발전의 안전 예방점검 강화로 예방점검일 수가 계획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나면서 가동 중단 기간도 증가했다. 누진세 완화로 가정용 전력 평균 판매단가는 전년 동기 대비 12.8% 감소했지만 수요는 전년 동기보다 0.8% 증가하는 데 그치며 수익성이 악화됐다. 김승철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4분기 가동될 예정이던 신고리 4호기 원전이 내년 9월로 상업운전을 연기했다”며 “원전과 같은 기저발전 설비 확충 시기가 늦어질수록 값비싼 천연가스 발전 가동률이 높아져 수익성 개선에 부담이 된다”고 말했다.

화력과 원자력 등 전력설비 정비와 관련한 기술을 개발하는 한전KPS도 신고리 5·6호기 등 추가 국내 원전 건설을 둘러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주가가 하락세다. 한전KPS의 이날 주가는 3.64% 떨어진 4만7700원을 기록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