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봇, 남성복 매장 몇층이지?"
현대백화점이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에 인공지능(AI) 통역 기능을 적용한 로봇 ‘쇼핑봇’(사진)을 6일 선보였다. 쇼핑몰에 통역 로봇이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쇼핑봇에는 스포트웨어 기업 한글과컴퓨터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개발한 통역 소프트웨어 ‘한컴 말랑말랑 지니톡’도 넣었다. 한글과컴퓨터 관계자는 “지니톡은 AI를 기반으로 인공신경망번역기술(NMT)을 활용해 문장의 맥락과 어순까지 고려해 통역할 수 있다”며 “학습기능이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통역 정확도가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지원 언어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다. 앞으로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아랍어 등도 통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쇼핑봇은 통역 기능 외에 춤과 노래, 매장 안내 등도 해준다.

현대백화점은 외국인 방문객이 많은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에 쇼핑봇을 우선 배치했다.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의 외국인 매출 비중은 15%다. 기존 외국어 통역 담당 직원 4명은 앞으로도 계속 근무한다. 현대백화점은 쇼핑봇을 압구정 본점, 무역센터점에도 배치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무역센터점에 면세점 개장을 앞두고 있어 외국인 방문객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통역 담당자 15명이 동시에 근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