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군인과 경찰관을 대폭 증원해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세력 소탕에 박차를 가한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군인 2만 명, 경찰관 1만 명을 증원하기 위해 의회에 예산 지원을 요청했다고 일간 마닐라타임스 등이 3일 보도했다.

그는 이들 군경을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 섬에서 활동하는 테러 세력의 진압에 투입할 계획이다.

앞서 필리핀 정부는 내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국방 예산은 올해보다 5.5% 증가한 1천450억 페소(3조2천335억 원)로 편성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전날 여야 의원들을 만나 "민다나오 섬의 3개 지역에서 마라위 시보다 큰 새로운 테러 위협이 있다"며 의회 지원을 당부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5월 23일 마라위 시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IS 추종 반군인 '마우테' 토벌작전을 벌이고 있다.

이곳에서 2개월 이상 이어진 양측의 교전으로 지금까지 600명 이상이 사망했다.

처음에 500여 명에 달한 반군이 지금은 60여 명으로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소 100여 명의 민간인을 인질로 잡고 이슬람 사원과 주택가에 숨어 저항하고 있어 정부군이 진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민다나오 섬에는 마우테 뿐만 아니라 아부사야프 등 크고 작은 이슬람 반군들이 활동하고 있다.

IS를 추종하는 아부사야프는 최근 벌목꾼 7명을 납치, 참수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IS 세력 소탕에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며 지난달 22일 만료된 민다나오 섬 계엄령 발동 기간을 연말까지 5개월가량 연장했다.

그러나 두테르테 대통령이 1972∼1981년 계엄령을 실시, 인권 유린을 일삼은 독재자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야권과 인권단체에서 나오고 있다.

(하노이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kms123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