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자본 유출을 억제하기 위해 새해부터 개인의 외화 환전 규제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복수의 중국 정부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1일 보도했다.

중국은 현재 개인이 연간 5만달러(약 6000만원) 범위에서만 중국 위안화를 외화로 환전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개인의 연간 외화 환전 한도 5만달러는 그대로 유지하되 환전할 때 더 많은 증빙서류를 제출토록 해 외화 환전을 억제하라는 방침을 중국 국가외환관리국이 시중은행들에 최근 전달했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중국 개인들은 은행에서 위안화를 외화로 환전할 때 연간 한도 범위 안에서는 신분증만 제시하면 됐다. 연간 한도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각종 증빙 자료를 제출해야 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앞으로는 연간 한도 이내 금액에 대해서도 환전 사유 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제출을 요구하라는 것이 외환관리국의 새 지침”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정부의 이 같은 규제는 급격한 자본 유출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중국 정부는 작년 11월8일 미국 대통령선거 이후 재개된 위안화 가치 하락으로 자본 유출이 급증하자 지난달 초부터 자본 해외 유출을 막기 위한 규제를 속속 도입했다. 중국 기업의 100억달러 이상 초대형 해외 기업 인수합병(M&A) 승인 심사를 강화했다.

하지만 새해가 시작되면 개인의 연간 환전 한도가 갱신되기 때문에 위안화를 달러화로 환전하려는 개인 수요가 폭증할 것이란 관측이 외환시장 관계자 사이에서 제기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 외환당국이 선제 조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