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금융시장 '브렉시트 공포'] "시나리오별 대응책 마련 중" 정부, 외환시장 안정에 초점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정부가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정부는 브렉시트로 실물경기보다 외환시장과 주식 등 금융시장이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하고 시나리오별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고위관계자는 13일 “브렉시트와 관련한 영국의 국민투표가 가결될 경우에 대비해 글로벌 금융시장 전개 국면을 최상부터 최악의 상황까지 단계별로 상정해 컨틴전시 플랜(상황별 비상대책)을 짜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브렉시트가 현실화하면 외환시장이 가장 먼저 불안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도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7원90전 오른(원화가치는 하락) 달러당 1173원40전으로 마감했다. 안전자산 선호로 달러 엔 등이 강세를 보인 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브렉시트 위험’이 증폭되면 한국 등 신흥국에서 자금 유출이 가속화하면서 주식 채권 등 금융시장에도 연쇄적으로 악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달러 등 외화자금의 한국 시장 이탈을 최소화하거나 한국 시장 유입 확대를 유도해 외환시장부터 안정화할 수 있는 대책 수립에 가장 큰 역점을 두고 있다.

기재부 경제정책국 관계자는 “브렉시트가 가결되더라도 영국은 향후 2년간 EU에 머무르는 만큼 무역 등 글로벌 실물경기는 상대적으로 천천히 영향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행은 지난 9일 하반기 성장세 둔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인 연 1.25%로 내렸다. 시장에선 경기부양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한은이 하반기 추가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한은은 브렉시트 충격이 현실화하면 추가 금리 인하가 매우 어려워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금리 인하는 선진국과 한국의 금리차를 줄여 자금 유출을 가속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열/김유미 기자 mustaf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