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하우스를 부산 문화관광 랜드마크로"
부산 북항재개발지에 들어서는 부산오페라하우스(조감도)는 오페라 뮤지컬 발레 등을 전문적으로 공연하는 부산의 문화관광 랜드마크로 운영된다.

부산시는 내년 부산오페라하우스의 본격적인 건축공사를 앞두고 개관 준비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시는 오페라하우스를 개관하는 2020년까지 단계별·분야별 세부과정을 정해 설계·건립 등 하드웨어뿐 아니라 콘텐츠 개발, 저변 확대, 운영 활성화, 문화관광산업화 등 소프트웨어 분야를 철저히 준비하기 위해 이번 계획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부산오페라하우스는 문화관광 랜드마크 시설로 오페라와 뮤지컬, 발레 등을 위한 전문공연장으로 운영한다. 부산오페라하우스 준비단을 전담조직으로 해 내년 8월까지 오페라하우스 건립·운영방안을 확정하고 운영자문단 구성과 건립기부금 추가확보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시는 오페라하우스 공사가 시작되는 내년 9월부터 2018년까지는 오페라하우스 홍보 및 운영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내실 있는 개관 프로그램을 준비하기로 했다. 마무리 단계인 2019년부터 완공 시점인 2020년까지는 오페라하우스 준비조직을 운영조직으로 바꾸고 관광상품화 등 경영수익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오페라하우스를 문화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크루즈 및 원도심 관광과 연계하는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오페라하우스가 성공적인 문화시설로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시민공감대를 형성하고 오페라 저변을 넓혀갈 계획”이라며 “동북아 관광·비즈니스 중심지인 북항 재개발지에 품격있는 오페라하우스를 건립해 부산문화관광 거점시설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