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비중 40%’ 지이엔
독일 말레가 우수협력사로 선정…인서트너트 등 해외 13개사 납품
年매출 4년 새 67% 오른 258억

‘年매출 5% 연구개발 투자’ 영완
브레이크부품 품질관리에 주력…현대기아차로부터 최고 등급 얻어
GM·포드 등 글로벌 기업에 공급


김낙훈 기자
김낙훈 기자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2015 KICOX(키콕스) 글로벌 선도기업’ 50개를 선정, 지난달 말 대구 본사의 ‘명예의 전당’에 헌정했다. 이들은 산단공 심사 결과 성장 가능성과 수출비중이 높고 혁신역량을 보유한 기업이다. 작년부터 매년 50개사를 선정하고 있는데 올해 뽑힌 기업 중 자동차부품 분야에서 선전하고 있는 시화산업단지 내 지이엔과 (주)영완을 찾아가봤다.
지이엔의 박원술 사장이 시화공장에서 자동차부품의 기술개발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시화=김낙훈 기자
지이엔의 박원술 사장이 시화공장에서 자동차부품의 기술개발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시화=김낙훈 기자
자동차부품업체 지이엔의 박원술 사장(41)은 지난 주말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다녀왔다.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인 독일 말레(Mahle GmbH)의 ‘글로벌 서플라이어 데이’에 참석한 뒤 귀국한 것이다. 우수품질제품을 생산할 뿐 아니라 부품성능을 개선하고 원가를 절감한 기업에 말레가 상을 주는 행사다. 해외 협력사 중 6개를 선정했는데 일본 기업은 하나도 뽑히지 못한 대신 지이엔이 포함된 것이다.

경기 시화산업단지에 있는 지이엔은 자동차부품 중 인서트 너트(Insert Nut)와 부싱(Bushing) 등을 생산한다. 이들은 자동차 경량화를 위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품이 많이 쓰임에 따라 체결부분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이다. 이 회사는 월평균 인서트 너트를 약 1300만개, 부싱을 약 400만개씩 생산한다. 이를 말레코리아 인지콘트롤스 에이텍오토모티브 등 국내 63개사, 말레재팬 등 해외 13개사에 공급한다.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지이엔의 매출은 2010년 154억원에서 작년엔 258억원으로 4년 새 67.5% 증가했다. 박원술 사장은 “올해 매출은 31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 중 직수출과 로컬수출을 포함한 수출비중은 약 40%에 달한다. 이 회사의 강점은 연구개발과 품질관리다. 박 사장은 “인서트 너트는 그동안 황동소재를 깎아 만들었는데 이를 스틸 소재의 단조 공법으로 바꿨다”며 “그 결과 원재료비를 60%가량 낮출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하나는 철저한 품질관리다. 박 사장은 “불량률은 2010년 68에서 지난해엔 20으로 4년 새 70%가량 줄었으며 궁극적으로는 제로 에 도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이엔은 1980년 광명시 철산동에서 출범했다. 당시 사명은 대진스프링이다. 창업자는 박 사장의 부친인 박기현 회장(67)이다. 1995년 시화로 이전한 뒤 단조 분야에 진출했고, 2009년 법인전환과 함께 사명을 지이엔으로 바꿨다. 박 사장은 취임 후 기술개발과 품질관리를 더욱 강화해 작년 말 현대기아차그룹으로부터 SQ ‘S’ 등급을 받았다. 박 사장은 “품질관리 최고등급인 S등급은 주요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1300여개 기업 중 불과 4%만이 들 수 있는 아주 까다로운 등급”이라고 설명했다. 수능으로 치면 1등급에 해당하는 셈이다. 2011년 지식경제부장관상을 비롯, 2014년 시흥시 우수기업표창, 2015년에는 여성가족부 장관표창,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표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는 등 각종 상을 받았다.

지이엔의 성과는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돼 노력한 결과다. 이 회사는 매일 아침 줄다리기를 한다. 15명씩 조를 편성해 한마음 한뜻으로 줄을 당김으로써 협동심을 키우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받은 상금으로 조촐한 파티를 벌인다. 박 사장은 “직원과의 단합을 위해 줄다리기뿐 아니라 레크리에이션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내 체육시설을 이용해 당구 탁구 배드민턴 등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완의 고병완 사장은 “우리가 만드는 부품은 인명과 직결된다”며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완의 고병완 사장은 “우리가 만드는 부품은 인명과 직결된다”며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 인근에 있는 (주)영완(사장 고병완)도 자동차부품업체로 자동차 핵심부품인 브레이크 부품과 스티어링 부품을 만든다. 둘 다 주행과 직결될 뿐 아니라 인명과도 긴밀하게 연결되는 부품이다. 이 회사 역시 기술개발을 중시한다. 고병완 사장(51)은 “연매출의 약 5%를 연구개발에 투자한다”고 말했다. 포천 1000대 기업의 평균 연구개발투자 비율이 3.6%인 것을 감안할 때 글로벌 대기업보다 연구개발비중이 높은 셈이다. 이를 통해 신제품을 속속 개발했다.

고 사장은 “우리가 생산하는 브레이크부품 중 ‘MOC(Motor on Caliper)부품’은 핸드브레이크를 종전 와이어 대신 모터로 작동하는 첨단시스템”이라고 말했다. 이 부품은 고급승용차에 장착되고 있다. 이를 비롯해 ABS부품 등 다양한 브레이크 부품을 생산한다. 스티어링 부품은 핸들을 포함한 조향장치에 관련된 부품으로, 영완은 볼트레버 볼트스프링을 비롯해 키록(Key Lock) 등을 제작한다. 키록은 도난방지와 관련된 부품이다. 주요 고객은 만도 남양 TRW 등이다.

고 사장은 “1차 벤더를 통해 BMW 포드 GM 등에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의 매출은 2012년 139억원에서 작년엔 187억원으로 2년 새 34.5% 늘었고, 올해는 215억원에 이를 것으로 고 사장은 전망했다.

불황에도 R&D 외친 지이엔·영완…시화산업단지 '수출 쌍두마차' 우뚝
영완은 고 사장의 선친인 고재영 창업자가 1985년 설립한 업체다. 서울 성내동에서 출범했다. 사명은 선친의 ‘영’자와 고 사장의 ‘완’자를 따 지은 것이다. 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한 고 사장은 25세인 1989년 입사해 2002년부터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시화산업단지 내 한국산업기술대와 산학협동협약을 맺고 기술개발에 나섰고, 2006년 시화에 신공장을 신축한 뒤엔 MOC전용라인 건설을 비롯해 끊임없이 시설에도 투자해왔다.

엄격한 품질관리와 기술개발에 주력한 고 사장은 2013년 현대기아차의 S등급에 획득에 이어 지난해에는 남양공업으로부터 ‘협력사 대상’을 받았다. 안전·보건 인증도 획득했다. 올해 초에는 만도의 제조현장 혁신 우수협력사상도 받았다. 지난 10월에는 현대·기아차 협력업체 수천개 중 20개사에 뽑혀 우수기술전시회에 제품을 전시했다. 부품업체로서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셈이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이 회사는 자동차부품 2차협력업체인데도 완성차업체의 고위급 임원들이 자주 찾는다. 다른 2차 협력사도 이 회사를 벤치마킹하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강남훈 산단공 이사장은 “한국 경제를 이끄는 것은 바로 산업단지에 입주한 8만여개의 기업”이라며 “이들 중 기술개발과 수출에 적극 나서는 우수 중소기업을 키콕스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선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이사장은 “이들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클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낙훈 중소기업전문기자 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