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특급]



- 마켓 진단

출연 : 김종수 토러스투자증권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은 있나?

미국의 3분기 재고감소 기여도가 1.4%로 매우 낮아지면서 3분기 GDP가 1.5%를 기록했다. 하지만 재고감소는 물량이 많이 유출되었다는 것이며 향후 수요발생 시 생산활동이 더 빨라질 수 있다. 미국의 GDP 부진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했지만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으로 국채금리는 상승했다. 4분기 미국경제는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한다.



美 금리인상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올해 하반기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지속되면서 시장은 급락과 반등을 지속하고 있다. 만약 금리인상이 단행되고 달러강세가 발생한다면 유가 및 원자재 가격 하락, 신흥국 펀더멘탈 약화 등의 악순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미국이 금리인상을 단행한다는 것은 수요가 뒷받침되기 때문이며 시차를 두고 신흥국의 낙수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항들은 하반기 동안 시장에 반영되었기 때문에 시장을 강하게 누르지 못할 것이다.



한국 3분기 GDP 및 수출 등 거시경제여건은?

국내는 2분기 메르스 발생으로 이후 위축되었던 내수가 회복되면서 3분기 GDP를 상승시켰다. 그러나 상승 지속에 대한 기대감은 시장에 반영되어 있지 않다. 10월 수출은 현재 -16%이며 10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다. 금일 발표된 9월 산업생산은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현재 바닥국면을 점차 벗어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완만하면서 내수 및 수출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11월 주식 시장 전망은?

현재 미국의 금리인상 여부로 인해 시장은 갇혀있다. 갇혀있는 시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수출 증대 등의 재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시장을 돌파할 수 있는 재료를 찾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에 시장은 반등 후 제한적인 박스권 흐름을 지속할 것이다.



향후 투자 전략 방향은?

갇혀 있는 시장에서 틈새전략으로 고밸류에이션 종목에 관심을 가질 수 있지만 밸류에이션 부담이 상존하고 있기 때문에 추세적 반등은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고밸류에이션 종목의 반등은 차익실현을 목적으로 해야 하며, 대형주 및 글로벌 수출주의 저가매수 전략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특급, 평일 오전 8시~10시 LIVE






한국경제TV 핫뉴스
ㆍMVP 이대호, 슬럼프 고백 "하루에 소주 20병 넘게 마셔"
ㆍ한국시리즈 이재용 vs 박용만 응원경쟁도 치열
ㆍ"영어", 하루 30분으로 미국인되는법!
ㆍ유라, 망사 스타킹에 시스루…터질듯한 볼륨감 `아찔`
ㆍ해피투게더 성유리, 스토킹 일화 "핑클 시절 옷 갈아입고 있는데..."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