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스캔들 등의 여파로 대선 레이스 초반부터 흔들렸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 개인 이메일 사용 파문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한 데 이어 코미디 프로그램까지 출연해 대중에 친근하게 다가서는가 하면 경쟁 후보에게 강한 대립각을 세우는 등 그간의 대세론에 편승한 은둔적 행보를 과감히 탈피하면서다.

미국 CNN 방송과 ORC 인터내셔널이 공동으로 실시해 21일(현지시간)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클린턴 전 장관은 민주당 성향 유권자들 사이에서 전국적으로 42%의 지지를 얻어 24%에 그친 경쟁자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을 18% 포인트 앞섰다.

샌더스 의원이 최근 클린턴 전 장관 을 무서운 기세로 추격해, 이달 들어 대선 풍향계로 여겨지는 아이오와 주에서 43%대 33%, 뉴햄프셔 주에서 52%대 30% 로 각각 앞섰음을 고려하면 클린턴 전 장관이 바닥을 찍고 본격적으로 반등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 조사에서 출마 여부 를 저울질하는 조 바이든 부통령은 22%로 샌더스 의원을 바짝 따라붙었다. 특히 클린턴 전 장관은 바이든 부통령이 출마를 포기할 경우 지지율이 57%로 급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경선 가도에서 이른바 ‘바이든 변수’가 상당한 파괴력을 가질 것이라는 관측을 낳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