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능력있는 사람이 우대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일학습병행제’, 그리고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아직도 궁금한게 많으시다고요? 그렇다면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릴 ‘능력중심원정대’가 있습니다. 오늘은 원정대 출정 소식 전해드립니다.



<앵커> 그동안 하루가 멀다하고 소개해드렸지만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 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일단 용어부터가 일학습병행제는 그래도 좀 이해가 쉽지만,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경우는 일반인들한테 상당히 생소하니까요.

<앵커> 정책을 만드신 정부 관계자분들도 난처하겠어요. 대체 어떻게 이름을 붙여야 우리 국민들한테 와 닿을까요? 일학습병행제, 그리고 NCS.. 어쨌거나 이름을 떠나서, 정부가 만든 좋은 정책들을 국민들이 이해하기까지는 소통의 과정이 필요하겠죠. 원정대가 하는 역할이 그런거 아닐까 싶은데요.



<기자> 맞습니다. 능력중심사회를 만드는 일, 바로 박근혜 정부의 국정목표죠.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일학습병행제는 이를 위해서 반드시 성공시켜야 하는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는 스펙 과열현상을 보이고 있는 지금의 취업시장 상황을 보면 이해할 수 있는데요. 먼저 고용노동부에서 관련분야를 총괄하고 있는 박종길 직업능력정책관의 설명입니다.



<인터뷰> 박종길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관

“현재 청년실업률이 10%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렇게 높은 이유는 청년들이 원하는 기업과 일자리를 원하는 학생들 간에 눈높이가 다른 미스매치에서 발생하고 있는데요.

능력중심사회라는 것은 대학진학과 관계없이 능력이 있으면 누구나 학력과 관계없이 취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고, 일학습병행제는 기업이 원하는 능력있는 사람을 기업에서 훈련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NCS와 일학습병행제가 정착이 된다면, 학벌과 관계없이 누구나 능력있는 사람은 취업을 할 수 있고 보상받을 수 있는 공정사회가 구현될 것입니다.“



<기자> 그런데 어디 이런 정책들이 정부가 만든다고 해서 자동으로 활성화가 되겠습니까? 사회 각계가 정책의 취지를 잘 이해하고 제도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의지가 없다면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란 불가능하다라고 할 수 있겠죠. 이번 능력중심원정대의 출범은 이를 위한 포석이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박영범 산업인력공단 이사장으로부터 원정대 출범의 취지를 직접 한번 들어봤습니다.



<인터뷰> 박영범 산업인력공단 이사장(축사)

“여러 국정과제를 추진하면서 어떻게하면 국민들에게 사업을 올바르게 이해시켜 참여율을 높일 수 있을까 하는 것이 늘 고민입니다. 지금까지는 제도 자체에 대한 홍보를 위주로 진행해 왔습니다만 앞으로는 실제 적용을 돕는 맞춤형 홍보가 매우 필요한 시점입니다.

경험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직접 찾아가는 홍보채널을 구축할 필요성에서 오늘 능력중심원정대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앵커> 능력중심원정대, 어떤 원정을 떠날지 기대가 되는데 먼저 어떤 사람들로 구성이 됐습니까?

<기자> 이번 원정대에는 고용노동부 관계자들을 비롯해서 NCS와 일학습병행제를 개발한 분들이 직접 나섰습니다. 또 직접 실무자들에게 제도와 관련해서 컨설팅을 해주시는 컨설턴트들, 학계와 연구계에 계신 연구위원들, 그리고 각 지역 산업현장에서 우리 학생들에게 일학습병행제를 직접 안내하고 계신 멘토들까지, 총 30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됐습니다.



<앵커> 원정대는 국민과 소통하는 역할을 한다 라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하게 되는 건가요?

<기자> 기업이나 교육계 담당자들, 또 학생들을 대상으로 컨설팅 활동에 주력하게 됩니다. 대한민국 인재양성의 컨트롤 타워죠. 산업인력공단에서는 중소기업 CEO들, 또 인재개발 담당자들, 대학교나 특성화고와 같은 곳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능력중심원정대는 이런 곳들을 방문해 직접 일학습병행제와 NCS에 대한 컨설팅에 나서게 됩니다. 뿐만아니라 하반기에는 네트워크데이도 진행이 되는데 여기서도 원정대의 활약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네트워크 데이, 어떤 행사죠?

<기자> 사실 서울이나 대도시에 사는 학생과 학부모들은 정보습득이 빠르잖아요. 그에 비해서 지역으로 갈수록 직업과 관련해서, 또 어떻게 능력을 개발할 것인가 하는 정보와 관련해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줄어드는 게 사실이거든요. 그래서 공단은 정보가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각종 취업정보 등을 제공하는 순회활동을 벌일 예정인데 이게 바로 네트워크 데이입니다.



<앵커> 영상을 보니까 행사장이 북적북적하네요. 다채롭게 꾸며진 모양이죠?

<기자> 네, 이날 출정식 행사는 학생들이 많이 오는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진행됐습니다. 능력중심사회 관련 퀴즈를 비롯해서 밴드공연, 그리고 개그팀들의 꽁트까지 우리 청소년들이 좋아할만한 재미있는 무대들로 꾸며졌고요. 때문에 성공적으로 행사가 잘 마무리 됐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제는 시대적으로 우리 청년들 역시 능력과 직무를 기준으로 사람을 뽑는 문화를 조금씩 받아들여가야 하는 시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고요.. 꿈을 갖고 노력하는 자에게 성공이 뒤따를 수 있도록 우리사회 각계에서도 능력중심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정부의 노력에 함께 부응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근형기자 lgh04@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우리동네 예체능 하니vs솔지, `탱탱` C컵 볼륨으로 男心저격 `황홀`
ㆍ채수빈 열애설, 구자욱과 엇갈린 `인정vs부인` 진실은? 사진만 보면..
ㆍ`20대女` 2kg 빠질 때, `홍진영` 5kg 감량한 이유 `이것`이 달랐다.
ㆍ프로농구 승부조작 혐의 파문.. 전창진 이어 문경은도 조작의혹
ㆍ백종원父 백승탁, 골프장 캐디 성추행 혐의 경찰조사…강제 추행 vs 부인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