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민간인 스마트폰 해킹 의혹과 관련, 논란이 되고 있는 해킹 프로그램의 사용 기록을 공개하기로 했다.

국정원은 17일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자료에서 “사용 기록을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들에게 보여줄 예정”이라며 “이는 기밀이지만 논란을 종식하기 위한 것으로, 내용을 보면 국정원이 민간인 사찰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 명백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프로그램은 이탈리아 해킹팀사(社)를 경유해 작동하게 돼 있고 모든 사용 내용이 다 저장돼 있다”며 “은폐가 불가능한 구조”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이 적극 해명에 나선 것은 의혹이 확대 재생산되면서 국민적 불신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국정원은 “20명분의 해킹 프로그램을 구입했다는 것은 최대 20개의 휴대폰을 해킹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 이런 역량을 갖고 무슨 민간인 사찰이 가능하겠느냐”며 의혹을 부인했다.

새누리당도 야당의 의혹 제기에 역공을 가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국정원 해킹 의혹이) 정쟁거리가 될 일이냐”며 “국가 안위를 위해 해킹할 필요가 있으면 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이 분야 최고 전문가라면 국회 정보위에서 활동해야 한다”며 “국정원 현장에 가서 조사해 보자고 해도 응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정보기술(IT)·보안 전문가이자 새정치연합이 이번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구성한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 위원장인 안 의원을 겨냥한 것이다.

새정치연합은 의혹 제기를 이어갔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전방위 사찰을 했다는 증거가 드러나고 있다”며 “검찰은 수사에 나서야 하고 관련 상임위에서 청문회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