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6개국(P5+1·유엔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과 독일)과 이란의 핵협상이 마감일(30일)을 하루 앞두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양측은 지난 27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협상을 시작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최대 쟁점은 이란 군사시설을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 대상에 포함할지 여부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은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를 푸는 조건으로 핵무기 제조 관련 기술을 개발할 우려가 큰 이란의 군사시설을 IAEA가 반드시 사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이란은 군사시설은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만큼 이를 사찰하는 것은 주권 침해라며 강경하게 맞서고 있다.

이란 경제 제재의 해제 시기와 방법도 중요한 쟁점이다. 서방은 이란이 핵프로그램 제한 조건을 이행하는 상황을 보고 점진적으로 해제하되, 이를 어기면 다시 제재를 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란 정책의 최후 결정권자인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최고지도자는 “협상 타결과 동시에 미국, 유럽연합(EU), 유엔의 제재가 모두 그리고 영구히 풀려야 한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이란 핵협상팀이 최고지도자가 내놓은 선보다 양보할 가능성이 매우 낮은 만큼 협상 타결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 등은 협상에 참여 중인 미국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 이번 핵협상이 마감 시한인 30일 이후로 연장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