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엘리엇매니지먼트 등장 이후 삼성물산 공매도 물량이 사상 최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공매도 주체 세력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적지 않은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정경준 기자.



<기자>

지난 4일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매니지먼트의 경영참여 선언 이후 삼성물산 주가는 20% 급등했습니다.



같은 기간 공매도 물량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엘리엇 등장 당일 21만여주가 공매도로 잡혔으며, 이후 5일 공매도 물량은 배 이상인 57만여주로 사상 최대를 보였습니다.



급작스런 공매도 물량 증가인데, 엘리엇 등장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입니다.



증시 전문가들은 주가 급등시 공매도 물량의 증가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전체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도 5%안팎으로 크게 문제가 될 소지는 없어 보인다면서도 공매도 주체 세력이 누구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예의주시하는 분위기입니다.



통상적으로 공매도는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들이 주로 활용하는 투자방법이라는 점에서 롱숏전략을 추구하는 헤지펀드 및 외국인투자자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엘리엇의 실제 의도가 시세차익에 방점을 찍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입니다.



일단, 시장에선 자본시장법상 `냉각기간` 규정에 따라 엘리엇의 추가 지분 확보가 여의치 않은데다가, 합병 승인 여부에 대한 표대결도 그리 녹록한 상황이 아니라는 점에서, 향후 시세차익을 얻고 엑시트할 가능성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일련의 상황들이 자칫, 변동성 확대로 이어져 개인투자자들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한 증시 전문가는 공매도 급증에 대한 우려감이 없지 않지만 최근의 흐름은 삼성물산의 주가가 적정가치 내지 적정가격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고도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거래소에서 한국경제TV 정경준 입니다.


정경준기자 jk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청와대 열감지기 논란 해명 "매뉴얼 때문"··진중권 맹비난 "자기만 살겠다고..."
ㆍ용인 메르스 `공포`··수지구 주민 2명 확진 "둘 다 삼성서울병원 다녀갔다"
ㆍ수상한 꼬리밟힌 로또1등 38명! 지급된 "791억" 어쩌나..
ㆍ복면가왕 조장혁, 누군가 했더니..명곡 `중독된 사랑` 원곡가수? "눈길"
ㆍ[증시특보]`지배구조 회오리` 삼성그룹, 외국인에 휘둘리나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