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 아침]





지금 세계는

출연 : 한상춘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Q > 미국, 독일 국채 수익률 급등

독일 국채 수익률은 1999년 이후 최대 폭으로 상승했고 미국 국채 수익률은 2.4%까지 급등 후 진정됐다. 플래시 크래시 우려 확산 시 주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Q > `Flash Crash`, 돌발적인 가격변동 사태

플래시 크래시는 한 순간 주가 등 가격변수가 대폭락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확률상 16억 년 만에 한 번 올 수 있는 현상이다.



Q > 금융위기 이후 `Flash Crash` 자주 발생

금융위기 이후 플래시 크래시 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2010년 5월 6일 종료 15분 만에 다우지수가 1,000포인트 급락했었다. 또한 2013년 5월 버냉키 발언 후 F5 증시가 폭락했었다.



Q > 채권투자 성격상 기관투자자 과다 보유

기관투자자가 채권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투자자가 보유하는 것보다 충격이 크다. 또한 지금은 글로벌 사회기 때문에 충격이 세계 시장에 발생하는 측면이 있다.



Q > 국채시장 `Flash Crash` 전염효과 가장 커

공급된 자금이 선진국 국채시장에 유입된 가운데 신흥국으로도 캐리 자금 형태로 많이 유입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선진국의 국채금리가 상승하면 채권가격이 하락해 선진국이 보유하고 있는 증거금 부족 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마진콜의 디레버리지 현상이 나타나면 신흥국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되기 때문에 전 세계의 안전변 역할을 하고 있는 IMF가 미국에 금리인상을 내년으로 연기해달라는 요청을 한 것이다.



Q > 단기간에 가장 빨리 오른 국가에서 발생

플래시 크래시는 가장 좋은 곳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중국 주식시장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중국 증시에서 업종별로 가장 많이 상승한 바이오에 대한 거품논쟁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국내 증시에서도 관련 업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Q > 각국 통화완화정책 `자생적 위험` 높지 않아

세계 경제는 마약과 같은 처방에 익숙해진 상태로 개혁과 구조조정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한 상태가 아니다. 따라서 미국이 개선됐기 때문에 금리인상을 하면 다른 국가들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굿모닝 투자의 아침, 평일 오전 06시~08시 LIVE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우결 오민석 강예원 합류, 예원과 19禁 공통점은 뭘까? `아찔`
ㆍ조정석 연인 거미, 19禁 섹시 카리스마 화보 보니 `아찔`
ㆍ수상한 꼬리밟힌 로또1등 38명! 지급된 "791억" 어쩌나..
ㆍ메르스 확산 지도 등장.. 환자 격리된 전국 14곳 병원 표시
ㆍ오민석 강예원 우결, 터질듯한 `D컵 비키니` 몸매에 男心폭발..오민석 `코피 조심`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