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박영호의 투자아이디어] - 증권주 강세 이유는

박영호 박영호주식아카데미 대표



실적분석을 활용한 투자전략

4월을 어닝시즌이라고 한다. 어닝시즌은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집중되는 시기다. 기업들의 실적이 좋게 나와도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나쁘게 나와도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것을 기본으로 설정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증권주 강세 이유는

증권주의 강세는 저금리 시대에 대한 국민들의 마인드와 최근 거래량, 거래대금이 증가하며 실적이 좋아질 것이라는 측면에 의한 것이다.

증권주, 실적 발표 전에 매수해야 할까

실적이 좋아진다는 업종이 있다면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정답이지만 주가가 어느 구간에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실적이 나온 이후 주가 동향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증권주가 많이 상승해서 매수하기 부담스럽지만 실적이 예상치보다 긍정적으로 나온다면 접근해도 괜찮다.



실적 분석과 투자 전략

당 분기가 100인데 전년 동기가 110이면 전년 동기보다 부족하다는 것이다. 또한 전 분기가 110이면 전 분기보다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실적이 나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 하락 시 매도해야 한다. 당 분기가 전 분기, 전년 동기와 비슷한데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면 하락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상승 시 매도해야 한다. 만약 하락을 많이 했다면 어느 정도 주가에 반영됐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보유해야 한다. 당 분기가 전년 동기, 전 분기 대비 좋아졌는데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면 매도할 필요가 없다. 만약 횡보하거나 하락하고 있다면 매수도 가능하다.



호실적 발표에도 주가 하락 이유는

당 분기가 100일 때 전년 동기가 60 정도면 증가했지만 전 분기가 110으로 결국 실적이 좋아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전 분기 대비 감소했다면 상승권에서는 매도해야 한다.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증가했다면 상승 구간에서 다음 분기가 좋아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보유해야 한다. 하락 구간에서 전 분기 대비 보합이지만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면 매수해도 괜찮다. 전년 동기, 전 분기 대비 모두 증가했다면 매수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양경식
한국경제TV 핫뉴스
ㆍ19禁 몸매`김예림`VS작곡가`수란`, `아우`로 맺은 인연 알고보니...
ㆍ언니랑 고고 하지원, D컵 볼륨 애주가 `같이 한 잔?` 친언니 공개 `깜짝`
ㆍ수상한 로또 763억! 1등 당첨자 37명 모두 한곳에서.. 폭로된 진실!
ㆍ`LG 워치 어베인` 출고가 39만원 24일 출시··세계 최초 와이파이 가능 탑재
ㆍ`끝까지 간다` 김연지, 과거 강유미 닮은꼴 눈길‥"헷갈리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