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고용노동부와 교육부가 손잡고 올해 능력중심사회 조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습니다. 학벌과 스펙보다 진짜 실력을 통해 평가받는 ‘능력중심사회’로 우리 사회가 서서히 변화해가는 모습입니다. 관련 소식 준비해봤습니다.



<앵커> 능력으로 인정받는 사회, 노력하는 사람, 또 사회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사람을 우대해주는 사회라는 생각이 듭니다. 올해 정부가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붙였다는 소식인데요.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능력중심사회는 이번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입니다. 여전히 일부 기업들의 채용문화를 보면 능력보다는 학벌이나 스펙에 치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스펙초월 채용이라고 해서, 특정 스펙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회사에 적합한 능력들을 다양하게 살펴보는 기업들도 점차 늘어나는 양상입니다. 새 정부 들어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과 맥을 같이 합니다.



<앵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능력중심사회 구현이 이제 본궤도 오른 것으로 보이는군요. 어떤 계획들이 진행되어 왔고 또 앞으로 진행될 계획인가요?

<기자> 능력으로 인정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큰 그림은 일단 두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교육측면에서 정말 현장에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을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기업측면에서 사람을 능력에 기초해서 뽑고 또 승진시켜나가도록 하는 겁니다.



<앵커> 자라나는 인재들에게 실제로 현장에서 쓸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치고, 그 능력을 기준으로 기업들이 사람을 뽑도록 하겠다는 거네요.

<기자> 맞습니다. 이 두가지를 위해서 포괄적으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대체 현장에서 쓸 수 있는 능력이라는게 어떤 것이고, 그 능력을 기업들이 무슨 수로 평가해서 사람을 뽑느냐는 거죠. 그래서 바로 그 기준이 되는 것이 국가직무능력표준, NCS입니다. 정부는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모든 직업들에 대해서 어떤 능력과 지식, 태도들이 필요하다라는 기준을 만드는 작업을 하고 계속하고 있습니다. 산업계와 함께 이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 기준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지금 개발되고 있는 이 NCS를 기준으로 학생들을 가르쳐야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정부는 2016년 고교 신입생부터 NCS 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하기로 하고, 우선 올해 NCS 학습모듈을 시범적으로 100개 학과에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내년부터 학생들을 본격적으로 가르치려면 교사들도 준비가 되어야 하니까 교사 1천200여명을 올해 안에 양성합니다.

NCS는 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전문대학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각 전문대학들마다 특정 산업과 연계를 해서 강점을 키워주는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지난해 이미 78개 전문대학에 2천700억원을 투자해서 기업들의 수요에 맞춰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체제를 갖췄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산업별 맞춤형 인재 양성에 들어갑니다.



<앵커> 업계의 인력수요를 반영해서 인력을 키우면 그동안 지나치게 과열돼 왔던 취업경쟁도 어느정도 완화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되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학생들 입장에서는 일단 전문대에 들어가서 취업걱정없이 열심히 능력을 키워나가는 데에만 매진하면 됩니다. 이른바 취업약정형 주문식 교육과정입니다. 앞서 설명드린대로 NCS를 기반으로 전문대와 기업들이 함께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하기 때문에 기업들도 본인들이 원하는 인재를 채용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지난해 9월에 CJ그룹 12개 계열사와 전문대 10개교가 인재매칭 방식으로 300명을 우선 채용하는 약정을 체결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이런식으로 유망한 기업들과 전문대학을 연계하는 매칭통로를 확대해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올해는 조리와 제조업, 서비스, 정보통신 분야를 중점으로 주문식교육과정을 본격 시행합니다.



<앵커> 맞춤형 인재 하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일학습병행제와도 비슷한 맥락이네요. 일하면서 학업을 병행하는 일학습병행제도 차질없이 준비되고 있죠?

<기자> 네, 올해 일학습병행제 참여하는 기업이 3천개, 학생은 1만5천명정도를 목표로 잡고 있고, 오는 2017년까지 총 1만개 기업에 7만명에 달하는 학생들을 학습근로자로 취업시킨다는 게 정부의 목표입니다. 실제 현재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하기를 희망하는 기업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무난히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특히 사회적으로 선호되는 대기업이나 공공기관도 지난해 11곳이 참여를 했는데 2017년까지 100곳으로 참여기업수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앵커> 일학습병행제를 선택하기에 앞서 학생과 학부모들이 고민하는 것이 대학진학 아닐까 싶은데요. 아무리 능력중심사회라지만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또 고등학교만 졸업해서 사회에 나간다는 게 두렵고 말이죠.

<기자> 그 점을 감안해 일학습병행기업으로 취업한 학습근로자에게 이론교육을 추가로 받을 수 있도록 전문대나 대학과 연계하는 방안도 마련됐습니다. 실제 이렇게 교육을 받으면 학점과 학위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까 기업이 전문대와 손잡고 근로자를 학교로 보내 이론교육을 시키는 겁니다. 당장 이달부터 NCS 기반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이 적용됩니다. 기업에서 일한 경력에 대해 일종의 선행학습을 했다고 보고 학점으로 인정해주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앵커> 전문대학을 중점으로 한 정책들이 많이 마련이 됐군요. 4년제 대학을 다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진되는 정책은 없나요?

<기자> 4년제 대학들에는 장기현장실습제가 도입됩니다. 대학교 교육의 문제는 대학에서 배우는 학문이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만하지 않다라는 데 있지 않겠습니까? 이런 현실을 감안해서 정부는 최소 6주 이상 기업현장에 나가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반대학교가 모두 해당되지는 않고, 일과 학습을 같이 할 수 있도록 제도가 마련돼 있는 산업기술대를 포함해서 직업교육 특성화대학들이 주로 해당됩니다. 디자인, 경영, 관광처럼 고급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해서 올해 5개교, 내년에는 10개교에 이런 현장실습 제도가 도입됩니다.



<앵커> 현장실습이라는 건 어찌보면 인턴으로 활동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생각도 드네요. 좀 더 적극적인 노력들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기자> 맞습니다. 정부는 그래서 대학생들이 취업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데 학교가 제대로 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내년까지 전국 30개 대학을 취업 거점대학으로 선정해서 취업역량 강화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기존에는 정부가 지원하는 취업지원이 있고 대학이 자체적으로 하고 있는 지원이 따로 있어서 학생들 입장에서 헷갈리고 이용이 불편했던 게 사실입니다. 앞으로 전국 52개 대학에 있는 청년고용센터들을 중심으로 창구를 일원화하기로 했습니다. 또 기존에는 정부가 대학 취업지원센터에 인건비를 주로 지원했었는데 앞으로는 사업비도 지원을 해서 실질적으로 청년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개편했습니다.



<앵커> 이렇게 교육기관들에서 현장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여도 막상 기업들이 능력보다는 스펙이나, 학연·지연과 같은 것들을 더 중시한다면 무용지물이 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기업들의 채용문화를 개선하는 노력도 당연히 병행이 되겠죠?

<기자> 일에 대한 성과를 가장 직접적으로 나타내주는 것이 바로 임금입니다. 정부는 임금체계를 개편해서 학벌이나 연공보다는 직무능력을 중심으로 임금이 지급되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NCS를 기준으로 직원 개개인의 능력이 등급으로 나타나게 되고 여기에 맞춰서 올해 3천개 기업에 능력중심 임금체계 개편 컨설팅에 나섭니다.

뿐만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에 임금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 대기업들이 협력중소기업들을 위한 공동훈련센터를 만들어주고 중소기업 생산성을 늘려 임금격차를 완화하도록 유도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될 전망입니다.


이근형기자 lgh04@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이상형 신동엽" 후지이미나…"입은거야 벗은거야" 누드톤 의상에 `아찔`
ㆍ김효진 속옷만 입고 침대에 누워 `후끈`…"유지태 뉴욕까지 갈 만하네"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폭로!!
ㆍ`D컵 볼륨` 남상미 vs `반전 볼륨` 김효진…`후끈` 몸매 대결, 승자는?
ㆍ이정재 임세령 열애, 어떻게 만났나? "관심집중"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