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연합뉴스 )





`땅콩 회항` 사건으로 그룹 내 보직에서 물러난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의 `월권행위`에 대해 외신들도 일제히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개인의 불명예를 넘어 국가적인 망신으로 비화됐고 있다.





8일(현지시각) 영국 BBC와 가디언 등은 조 부사장의 `땅콩 회황`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가디언은 `땅콩 분노 사건으로 법적 조치에 직면한 대한항공 임원`이란 제목으로 "견과류를 접시에 담지 않은 `터무니없는 일`을 저질렀다는 이유로 조 부사장이 해당 승무원에게 고함을 질렀다"며 "앞으로 절대 대한항공을 이용하지 않겠다. 이 회사의 수장은 자신의 행동의 대가를 알아야 한다. 고려항공이 대한항공보다 나은 이상한 순간이다" 등 조 부사장의 행동을 비판했고





BBC는 `땅콩분노(Nut rage)가 대한항공 여객기를 늦췄다`는 기사로 한 개인의 분노가 모든 승객의 시간을 빼앗을 수 있느냐는 물음을 던졌다. 땅콩리턴 기사는 BBC에서 가장 많이 공유되고 조회수가 높은 기사 중 하나가 됐다.





프랑스 AFP통신은 "조현아 부사장의 행동은 완전히 잘못됐다"며 국토교통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는 등 사건을 자세하게 보도가 8일 `최다 조회 기사 랭킹` 1위에 올랐다.





일본의 한 방송은 9일 아침 뉴스 프로그램에서 전날 불거진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의 비행기 리턴 지시를 만화로 그려 소개했다. 그림에는 승무원이 땅콩을 봉지째로 서비스하자 조현아 부사장이 크게 분노하며 고함을 치는 모습이 표현됐다.





일간 산케이 등 다른 일본 언론들 또한 조현아 부사장 관련 논란을 크게 보도하면서 관심을 보였다.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의 일명 `땅콩리턴`이 일본에서 가장 많이 본 뉴스 랭키 1위를 차지 했고 8일 일본의 `야후 재팬`의 최다 조회 기사 랭킹 1위로 조현아 부사장의 논란 기사가 등극했다.





이와 함께 독일 DPA 통신은 "대한항공 회장의 딸, 승무원을 내리게 하다"라는 제목으로 소식을 전했고, 스페인 언론 라 반구아디아(La vanguardia), 프랑스 일간 르 피가로(Le Figaro),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 등도 조현아 부사장 사건을 일제히 보도했다.





앞서 조현아 부사장은 5일(현지시간) 0시 50분쯤 이륙을 앞둔 미국 뉴욕발 항공기에서 승무원이 견과류를 봉지째 권하자 서비스를 문제 삼으며 회항을 지시한 뒤 사무장을 하차하게 했다.





탑승 게이트로 방향을 돌리는 `램프 리턴`은 항공기 기장과 공항 관제실에서 항공기가 이륙할 때 기체 점검을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기상 악화 등으로 원활한 운항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때 내려지는 응급조치다.





`땅콩리턴` 조현아 보직 사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땅콩리턴` 조현아 보직 사퇴, 무슨 망신이냐", "`땅콩리턴` 조현아 보직 사퇴, 진짜 어의없다", "`땅콩리턴` 조현아 보직 사퇴, 부사장 자리도 내려 놓지", "`땅콩리턴` 조현아 보직 사퇴, 높은 자리인 만큼 책임감도 높아야지"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임종화기자 lim8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수지, 중국의상 가슴골 노출한 섹시 콘셉트? 첫사랑 이미지 어디 갔나
ㆍ김혜선 오는 13일 결혼, 기상캐스터 나윤희도 `눈길`…1등 신부감은 기상캐스터!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폭로!!
ㆍ19禁 어우동, `송은채` 누군가보니 "강은비"…예고편, 속살 드러내고 `아찔`
ㆍ`워킹걸` 클라라 vs조여정, 그녀들의 29금 `살색`전쟁 "애들은 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