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 혐의로 영국 시민권을 박탈당한 이슬람 개종 주민이 국적을 회복해달라며 소송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영국에서는 이슬람 테러 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테러범죄 혐의자에 대한 영주권·시민권 박탈, 여권 몰수 등 제재 수위가 높아져 유사 소송이 줄을 이 을 것으로 전망됐다.

18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에 따르면 베트남 출신의 31세 무슬림 남성은 부당한 테러 혐의로 시민권 을 박탈당해 무국적자 신세로 전락했다며 영국 법원에 구제를 호소하고 나섰다. 이 남성은 홍콩에 살다가 12살이던 1989년 가족 과 함께 영국에 망명해 6년 뒤 시민권을 받았으나 테러 범죄 가담 혐의로 지난해 시민권이 취소됐다.

영국 정보 당국 은 켄트주에서 대학을 나온 이 남성이 21세에 이슬람으로 개종했으며 2010~2011년에는 예멘에서 알카에다 조직의 테러리스트 훈 련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영국 내무부는 제보에 따라 테러조직과 연결된 반사회적 위험인물이라는 사유로 이 남성의 시민권을 박탈했다.

이 남성은 이에 이민법원에 시민권 박탈 취소 소송을 제기했고, 대법원 심리를 앞두고 있다. 그는 정부가 명확한 증거 도 없는 테러 혐의로 자신을 국제 미아로 만들었다며 비인도적인 조치의 철회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영국 내무부는 정보기관의 판단 에 근거한 시민권 박탈은 공공의 안전을 위한 적법한 결정이었다고 맞서고 있다.

영국 정부는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 람국가'(IS)의 테러 위협에 맞서 국가 테러 위험 수준을 '심각' 단계로 올리고 자국 내 테러 용의자에 대한 감시 및 검거 활 동을 강화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무장투쟁 활동이 드러난 이중국적자나 귀화 시민에 대한 국적 박탈에 더해 테러 관련 위험인물의 여 권을 몰수하고 항공여행을 금지하는 등 강도 높은 테러대응법 개정을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