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산, 에볼라 감염국 169명 방문 `공포`…정부 바이러스 연구 `미흡`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부산 에볼라 ITU 전권회의







    부산 광역시에서 오는 20일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가 열리는 가운데 에볼라바이러스 발생 위험국인 서아프리카 6개국에서 176명이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져 공포감이 확산되는 가운데 정부의 고위험군 바이러스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5일 우상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연구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의 바이러스 연구 예산은 전체 예산의 2.8%,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원은 전체 연구 인력의 2.4%에 그쳤다.





    협의회는 과학기술계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공동발전 및 국가 과학기술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지난 2003년 5월15일 설립 허가를 받았다. 그러나 `에볼라`와 같은 고위험군 바이러스 대책 마련을 위해 필요한 4등급 연구시설은 현재 전무한 상태다.





    오랜 기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바이러스 연구가 단기적인 성과와 돈 되는 연구를 강요받는 연구 환경에서 환영받지 못하고 뒤로 밀리고 있는 것이 이유다.





    특히 최근 들어 고병원성 바이러스의 출현 빈도가 높아졌으나 이에 대처할 연구시설과 전문가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우 의원은 이에 “바이러스는 어떤 양상으로 나타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고위험 병원균의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한 시설 인프라 구축과 체계적인 연구비 지원이 시급”함을 강조했다.





    한편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리는 ‘2014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에 에볼라 발병국적 참가자들이 대거 방문한다.



    이 회의의 참가 등록자 중 169명이 에볼라 발생국 관련 인사로 보건당국은 물론 부산시민과 국민들의 에볼라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현재 보건당국은 발생국 참석자 전원에게 외부 출입 자제를 요청하고 잠복기간(3주) 내내 추적 관리하기로 했다.





    부산 에볼라 ITU 전권회의 소식에 누리꾼들은 "부산 에볼라 ITU 전권회의, 바이러스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할 듯", "부산 에볼라 ITU 전권회의, 부산 에볼라 조용히 지나가길 피해없길", "부산 에볼라 ITU 전권회의, 방문 자제 요청 못하나 불안해"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방송화면)


    고서현기자 goseohye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김인석 안젤라박, 만난지 5개월만에 결혼 `속도위반 아님` 재치 화보
    ㆍ`해피투게더` 이미도, 전직 애로배우의 노하우 공개 "모든 대사에 신음소리..."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이병헌 사건 폭로 대반전?··"성관계 요구하며 집 알아보라 했다"
    ㆍ신세계 또 `변종SSM`…"골목 상권 침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60대 여성, 7억짜리 시골땅 물려 받았다가…'날벼락' [세테크]

      경기 이천시 소재 농지를 부친에게서 물려받은 A씨(60대·여)는 해당 농지(취득가 1억원, 양도가 7억원)를 처분하려다가 양도소득세로만 2억원을 내야 한다는 세무사의 설명을 듣고 고민에 빠졌다. 아버지와...

    2. 2

      "그때는 망한다더니 지금은?"…대통령 과거 발언에 '발칵' [이슈+]

      연말 원·달러 환율이 외환위기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으면서 국가적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중들은 위기의 경제 상황을 풍자하는 여러 밈(Meme)을 만들어내며 헛웃음을 짓고 있다.◇ "우리나라 ...

    3. 3

      살 빠지고 술 끊었더니 국가재정이 흔들?…글로벌 웰빙 트렌드의 '나비효과' [글로벌 머니 X파일]

      최근 인류의 오랜 꿈인 '무병장수'가 국가 재정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비만 치료제 GLP-1(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의 열풍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한 '소버 큐리어스(Sober Cu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