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 사망서 장기 간병까지 평생 보장
NH, 전염병·각종 사고나도 안심
롯데, 개인사업장 각종 위험에 대비
동양, 임플란트·틀니치료 등 치아 보장
삼성생명 ‘엄마사랑변액유니버설CI종신보험’
종신보험을 기본으로 하되 자녀가 학업을 이어가는 시기에 엄마가 사망할 경우 사망 일시금은 물론 자녀 나이에 맞는 교육자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도록 한 상품. 자녀가 독립한 이후에는 보험금이 일시금으로 지급된다. 가입자가 낸 보험료가 주식, 채권 등 펀드에서 운용돼 그 운용 실적에 따라 보장이나 적립금이 변동되는 실적배당형이다. 중대한 질병이나 수술 등 CI 발생 시 CI보험금이 지급되는 특약이 부가된다. 기타 입원 특약, 재해장해 특약 등 엄마를 위한 20여종의 특약과 함께 어린이수술보장 특약 등 자녀를 위한 다양한 보장도 가능하다. 가입 연령은 엄마는 20~60세, 자녀는 0~15세까지다.
한화생명 ‘여성CI보험’
중대한 암,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과 같은 치명적 질병에 대한 보장은 물론 유방암에 의한 유방절제술, 특정 류머티즘 관절염, 중증 루푸스 신염, 다발성 경화증 등 여성에게 발병하기 쉬운 질병도 특약으로 평생토록 보장하는 보험. 기존 CI보험은 CI 진단자금으로 가입 금액의 80%를 선지급한 뒤 나머지 금액인 20%만 사망보험금으로 지급했지만 이 보험은 40%까지 사망 보장을 확대해 최대 120%까지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한 점도 특징이다. 최저 가입 기준은 가입 금액 1000만원에 월 보험료 5만원이다. 가입 연령은 만 15~60세이며, 여성만 가입할 수 있다.
교보생명 ‘멀티플랜교보통합CI보험’
NH농협손해보험 ‘헤아림생활안전보험’
롯데손해보험 ‘롯데 마음든든 재물보험’
동양생명 ‘수호천사 하나로 치아 보장보험’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 ‘라이프플래닛e플러스어린이보험’
동일 보장 대비 보험료가 가장 낮은 상품. 소아암, 재해, 입원, 수술, 골절 등 어린이 5대 보장 급부를 집중 보장한다. 폐렴, 천식, 아토피 등 환경성 질병을 포함한 주요 10대 질병의 입원비는 추가 보장한다. 국내 동일한 보장 상품 대비 최저 보험료로 설계돼 기존 어린이보험 가입자는 물론 다자녀 부모도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다. 0세 기준 30세 만기·전기납·순수보장형으로 가입했을 때 월 보험료는 남자 5590원, 여자 4200원이다.
라이나생명 ‘메디컬플랜 변액유니버셜보험’
노후 설계를 위한 자금을 마련하고 은퇴 이후 의료비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 은퇴 후 암이나 뇌출혈, 급성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메디컬보장 특칙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다. 건강에 자신이 있다면 연금전환 특칙을 통해 연금으로 수령하면 된다. 메디컬보장 특칙은 55세 이전 가입 시에 60세, 65세, 70세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보장 개시일부터 90세까지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 등은 특칙 가입 금액의 100%(기본 보험료의 100배, 최대 5000만원)를, 유방암·전립선암은 특칙 가입 금액의 20%, 소액암 4종은 가입 금액의 10%를 보장받을 수 있다.
이지훈 기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