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변희재 트위터
/사진=변희재 트위터
'변희재 구속영장' '김광진 변희재'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에게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서울남부지법은 재판부는 명예훼손 사건으로 기소된 변희재 대표가 지난 달 17일 판결선고기일에 별다른 사유 없이 불참한 데 이어 지난 11일에도 불출석하자 구속영장을 발부했다고 12일 밝혔다.

법원은 변희재 대표가 죄를 범하였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도망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는 이유로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고공판에 연속으로 무단 불출석한 것은 물론 법원이 이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도 이례적인 일이다.

앞서 변희재 대표는 지난해 4월 새정치민주연합 김광진 의원으로부터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당했고 검찰은 변희재 대표를 약식기소하고 300만원의 벌금형을 청구했다. 이에 변희재 대표도 검찰의 300만원 약식기소가 부당하다고 판단해 정식 재판을 받겠다고 법원에 청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변희재, 구속영장 발부 소식에 트위터에 남긴 글이…
변희재는 구속영장 발부와 관련해 트위터에 "제가 형사재판 선고일 참석 의무 여부를 착각하여 불참, 오늘 다음 선고기일 참석하겠다는 확약서를 보냈다. 실무진의 착각으로 벌어진 일"이라고 글을 남기며 입장을 밝혔다.

한편 변희재 대표에 대한 판결 선고는 다음달 4일 오후 2시로 예정돼 있다.

변희재 구속영장 발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변희재 구속영장 발부 이유가 도주 우려?", "변희재 구속영장 발부, 정말 실무진의 착각인건가", "변희재 구속영장 발부, 진짜로 구속되진 않겠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