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 사이에서 `번아웃 증후군`이 뜨거운 관심을 얻고 있다.





지난 30일 방송된 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 아웃`에서는 피로사회가 된 우리나라의 현주소를 되짚었다.





번아웃은 현대 사회의 `탈진 증후군`을 말하는 용어로 성실하게 일해 오던 사람이 마치 연료가 다 타버린 것처럼 갑자기 일할 의욕을 잃고 직장에 적응하지 못하며 슬럼프에 빠지는 현상을 뜻한다.





하루 평균 근무시간이 10시간이 넘는 한국 직장인의 약 85%가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번아웃 증후군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번아웃 증후군은 단순한 스트레스가 아닌 수면장애, 우울증, 심리적 회피, 인지능력 저하와 같은 질병까지 유발한다. 심각할 경우 자살과 같은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번아웃 증후군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침에 눈 뜰 때 자신이 근사하다는 마음이 드는가?" "기억력이 옛날 같지 않고 깜박깜박하는가?"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던 일들이 요즘엔 짜증나고 화를 참지 못하게 되는가?"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가?" "이전에 즐거웠던 일들이 요즘은 무미건조하고 삶의 행복이 느껴지지 않는가?" 위 질문 중 2개 이상 해당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한다.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번아웃 증후군, 나도 이 증상이 있는 듯" "번아웃 증후군, 예방은 어떻게 해야돼?" "번아웃 증후군, 혹시 나도? 정확한 원인이 뭘까"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진=MBC)


현진화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홍명보호 "한국축구는 죽었다" 엿 세례…정성룡 트위터 `논란`
ㆍ‘안녕하세요’ 거식증 여동생, 목표체중 ‘29kg’ 다이어트 집착에 6개월간 밥 안 먹어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채림 가오쯔치, 공개 프로포즈 후 달달한 키스…당시 현장보니 `감동`
ㆍ6월 소비자물가 전년비 1.7%↑‥상승세 유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