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24일 안대희 후보자에 이어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까지 잇따라 낙마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당내에서는 논란 확산과 국정공백을 막기 위해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평가와 동시에 인사청문회까지 가보지도 못한 데 대한 아쉬움과 야당 등에 대한 성토의 목소리가 혼재했다.

조속한 후임 인선과 함께 인사시스템 재정비 등 철저한 사전검증을 통해 잇따른 인사실패가 되풀이 돼서는 안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또 이제 누가 용기를 내서 후보로 나서겠느냐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제기됐다.

여당 내에서는 문 후보자가 스스로 물러남으로써 다음 달 7·30 재·보선의 잠재적 악재가 일단은 제거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완구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듣지도 않고 성급하게 결론을 내려 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게 아닌가 해서 대단히 유감"이라면서 "절차적 민주주의가 제대로 지켜질 때 그 사회가 성숙한 민주주의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총리 후보자의 연속 낙마는 그 자체로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면서 "국민 여론을 되돌리기에는 한계상황에 도달한 데 따른 불가항력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만시지탄이지만 지금이라도 자진사퇴 결정을 한 것은 그나마 다행스럽다"면서 "경륜이 있는 분이 청문회 부담 때문에 공직을 사양하는 일이 없도록 이런 부분에 대한 여야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계의 유기준 의원은 "다시는 실패가 있어서는 안 되는 만큼 인사에 대한 보안보다는 공식 발표 이전에 여론 검증을 거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에서는 서청원·김무성 의원의 양강 구도로 진행되는 7·14 전당대회에서도 이번 인사 논란이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동안 서청원 의원은 문 후보자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총리가 아니다"면서 사실상 자진사퇴를 촉구해왔고, 김무성 의원은 적극적인 해명을 요구해 분명한 온도차를 보여왔다.

특히 김 의원은 문 후보자의 자진 사퇴와 관련해 "두 번째 총리(후보)가 낙마한 데 대해 그 (인사를) 담당한 분은 일말의 책임이 있다"고 말해 우회적으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책임론을 거론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