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아침 2부 [투데이 모닝전략]

출연: 이정민 강호투자컨설팅 팀장





*지난 일주일간의 시장 장세

5월 말에도 미국, 유럽의 장세는 눌림목 없이 연일 상승했고, 특히 다우존스와 S&P500 지수는 연일 최고점을 갱신했다. 이에 힘 입은 우리 장도 지난 달 옵션 만기일 이후 코스피 지수는 약 60포인트 이상 상승했다. 유럽이나 미국보다 우리 장의 상승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은 일본에 비해 중국에서의 모멘텀이 없는 것과 원/달러 환율, 원/엔 환율이 원인이라 분석된다.



*향후 시장 전망

미국과 유럽 증시의 꾸준한 상승세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기가 어렵다. 어제 유럽은 대체적으로 약보합으로 마감했고, 뉴욕시장은 다시 한 번 상승마감 했다. 하지만 전통적으로 미국의 증시는 6월에는 거래가 감소하면서 공포의 6월인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S&P500지수와 다우지수와는 달리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이나 필라델피아 지수의 상승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로 인해 우리 시장의 상승세를 확신하기는 어렵다. 두 번째 문제는 환율이며, 원/달러 환율은 경쟁국인 일본에 비해 불리한 상황이다. 세 번째 문제는 기관이 현재 22만개가 넘는 선물매도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중국의 상해종합지수의 부진이 그 이유다. 결과적으로 선물옵션 마감일 전에는 큰 폭의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오늘의 장세 분석 및 전략

독일과 영국은 지난 2영업일 소폭하락 마감을 하였고, 뉴욕시장은 또 한 번의 상승마감을 보여 주었다. 이에 우리시장도 힘 입어 강보합 출발이 예상되며, 일본의 니케이 지수와 함께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겠지만 상승폭은 니케이 지수보다 적을 것이다. 전일 백워데이션으로 마감한 베이시스가 개선되지 않으면 프로그램 매물로 인해 지수 상승은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일본의 니케이 지수가 하락 반전하거나 상해종합지수가 아래쪽으로 방향을 잡는다면 우리 시장도 하락반전하며 전강후약의 모습을 보이며, 2000선의 지지를 확인하는 날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일단 위쪽으로 방향을 잡아 선물을 매수하거나 콜 옵션을 매수하여야 할 것이, 선물의 고점은 263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콜 옵션은 이익 실현 후 관망이나 하거나 외가의 콜옵션을 매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옵션의 가격으로 저항점을 예상해 본다면 콜 옵션 260이 3.40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이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셰어하우스‘ 최희 민낯 공개, 굴욕 없는 백옥피부…화장 전후 ‘입술만 달라’
ㆍ김한울 악수 거부, 박근혜 대통령 두번이나 청했지만..무슨 일?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딸 영정과 함께 한 세월호 유족,"스무살 돼 투표하고 싶다했는데.."뭉클
ㆍ[6.4 지방선거] 잠정 투표율 56.8%‥16년 만에 최고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