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어떤 경우에 필요할까? 자가진단법과 병원선택방법
[라이프팀] 양악수술 건수가 크게 늘어나면서 지난해에만 약 5천여 건의 시술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양악수술은 주걱턱, 돌출입과 같은 턱관절 부정교합, 안면비대칭 등을 치료하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전신마취가 필요한 큰 수술인데도 불구하고 매년 시술건수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미용을 목적으로 한 양악수술은 부작용이 발생하기 쉽다. 미용목적의 양악수술은 비용의 부담 또한 크다.

양악수술은 과연 어떤 경우에 필요한 것일까? 알기 쉽게 양악수술 자가진단법을 알아본다. 그러니 이것은 어디까지나 참고치이기 때문에 정확한 사항은 전문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하고 전문의와 반드시 상담을 해보아야 한다.

양악수술 자가진단법
- 두개골의 중앙선에 대해 위턱의 중심선이 틀어져 있을 때
- 위턱이 좌우로 기울어 있거나 회전되어 있어 아래턱까지 비대칭이 발생한 경우
- 위아래 앞니끼리 닿지 않는 개방교합의 경우
- 위턱의 발육이 적어 심하게 후퇴되어 있는 경우
- 위턱의 발육이 과하여 전방으로 돌출된 경우
- 웃을 때 잇몸이 과다하게 보이는 경우
- 얼굴 길이를 많이 줄이고자 하는 경우


양악수술은 전신마취를 필요로 하는 큰 수술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턱뼈 주위에는 많은 혈관들과 신경이 위치하고 있어 드물게 마비, 감각이상 등 신경손상의 위험이 있다. 수술후 부기나 출혈 등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때에도 신중할 필요가 있다. 양악수술 병원 선택시 체크리스트를 알아본다.

양악수술 병원선택시 체크리스트
- 담당 의사의 ‘얼굴 뼈 수술 경험’
-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마취과 등이 완비된 병원인가?
- 다양한 수술 방법이 가능한 병원인가?
- 수직골절단술으로 알려진 ‘IVRO방식’ 시술도 가능한가?
- 안전한 수술을 위해 마취과 전문의가 수술 전부터 회복까지 책임지는 병원인가?
- 수술 전 검사는 철저히 하는가?
- 수술 중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병원인가?
- 수술 후에도 교정, 부기관리 등이 가능한 병원인가?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고도의 의료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전문병원의 숙련된 전문의의 손길이 필요하다"며 "환자는 개인별로 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예측시술을 통해 서로가 원하는 방향을 이야기하고, 수술 전 사전 점검 또한 철저히 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고 전한다.

윤 원장은 또 "안전한 양악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풍부한 시술경험을 가진 전문의, 최신의 장비가 준비된 전문병원에서 충분한 상담을 받아야 한다. 마취과 의사가 상시 대기해야하는 것은 물론 정전 등 비상사태시에도 응급조치가 가능한 전문병원을 찾아야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연금복권 151회, 20년간 분할 지급되는 ‘1등 당첨번호는?’
▶ 대구 살인사건 용의자, 전 여친 부모에게 “복수하러 왔다”
▶ 서울대 교수 시국선언 “국민 보호 못하는 정부, 존재 이유 없어”
▶ 레이먼킴, 벌집 아이스크림 파라핀 논란에 “잘 알지도 못하면서…”
▶ 금수원 경찰 기동대 집결, 검찰 첫 내부 진입 ‘유병언 부자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