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옥피부 만들기… ‘일상생활 속 화이트닝 관리법’
[이선영 기자] 예로부터 미인과 관련된 사자성어에는 피부를 표현하는 말이 많았다.

눈처럼 희고 고운 피부결과 꽃처럼 아름다운 얼굴이라는 뜻의 사자성어인 ‘설부화용’, 얼음과 같은 살결과 옥 같은 뼈대라는 의미로 살결이 맑고 깨끗한 미인을 뜻하는 ‘빙기옥골’은 여자의 아름다움 중 기본이 되는 것이 ‘깨끗한 피부’라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다.

이처럼 백옥처럼 하얗고 매끄러운 피부는 미인이 갖추어야 할 필수조건으로 여겨져 왔다. 이런 피부는 지금까지도 많은 여성들의 로망이며 청순함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이는 실제보다 젊고 생기 넘쳐 보이며 단아하고 말끔한 이미지를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입하(立夏)가 지나면서 포근하게 내리쬐는 봄볕은 기미, 주근깨 등의 색소질환을 유발하기 마련이다. 또한 자외선에 그을린 피부는 전체적으로 거뭇거뭇하고 칙칙해지기 쉬워 백옥 같이 희고 윤기 나는 피부를 유지하려면 미백 관리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피부 미백은 값비싼 기능성 미백 화장품을 바른다고 한순간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관리 단계에 맞춰 서서히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관심과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그렇다면 화사한 봄철 매끄럽고 뽀얀 우윳빛 피부를 가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임이석 원장에게 ‘일상생활 속 피부 미백 비법’에 대해 들어 보았다.

피부 미백의 적, 자외선 차단
피부 색소 침착을 예방하려면 자외선차단이 가장 중요하다. 가능한 햇볕을 직접 쬐는 것은 피하고 외출하기 30분 전에는 반드시 자외선차단제를 바른다. 평소에는 SPF 지수 15~30, 야외 활동 시에는 SPF 지수 30~50 정도의 자외선 차단제를 수시로 꼼꼼하게 바른다.

피부 미백 타임을 알아두자
하루 중 자외선이 가장 강한 때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다. 이 시간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피부의 세포 생성이 가장 활발한 시간이므로 숙면을 취해 피부를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줘야 한다.

피부 미백을 위한 생활습관
불규칙한 생활습관은 피부를 망가뜨리는 지름길이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하루 3끼를 챙겨 먹고 하루 7~8시간 이상 숙면을 취해야 한다. 더불어 아침, 저녁 세안을 할 때는 클렌징크림으로 화장을 깨끗이 지우고 클렌징 젤이나 폼을 사용해 꼼꼼히 씻는다.

피부 미백에 좋은 식습관
투명하고 맑은 피부를 위해서는 고른 영양섭취가 필요하다. 특히 피부 속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막아 잡티 형성을 방지하는 비타민C의 섭취는 필수. 비타민C는 색소 형성을 막는 것은 물론 피부층을 보호하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 윤기 있고 탱탱한 피부를 유지시켜 준다.

피부에 촉촉한 수분 공급
피부도 갈증을 느낀다. 건조한 봄바람에 메마른 피부는 햇볕에 쉽게 그을리고 칙칙해짐은 물론 주름이나 각질이 생기기 쉬워 피부 노화를 촉진한다. 따라서 물을 하루 8잔 이상 수시로 마시고 보습용 클렌저나 기초 관리 제품을 통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해야 한다.

피부 화이트닝 제품 사용
탄력 있고 투명한 피부를 가꾸려면 자신의 피부 타입에 적절한 에센스나 영양 크림을 사용해 줘야 한다. 효과적인 미백 관리를 위해서는 화이트닝 기능이 있는 기초 화장품을 사용하고 일주일에 한 번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로 만든 천연팩을 해주는 것도 좋다.

강한 자외선으로 말미암아 이미 피부가 전체적으로 칙칙해 졌거나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가 깊게 자리 잡았다면 단순한 관리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우므로 미백(화이트닝) 및 색소질환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전문적인 치료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현재 피부과에서는 레블라이트 토닝, 이토닝, 엑셀V, 큐스위치엔디야그레이저, 아이콘 Max G, 트리플물광젯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색소질환을 치료한다.

이중 ‘레블라이트 토닝’은 약5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높은 출력의 레이저를 넓은 부위에 조사, 색소를 선택적으로 파괴함으로써 다른 피부조직의 손상 없이 기미, 잡티를 치료해 준다. 시술시 통증이나 시술 후 딱지나 붓기가 거의 없어 바쁜 직장인들에게 특히 인기다.

‘트리플 물광젯’은 특허기술을 이용해 공기 중의 산소와 히알루론산이나 비타민 같은 특수용액을 초극세사 입자로 만들어 강한 압력으로 분사시켜 피부 안으로 침투시키는 시술이다.

통증 없이 빠르고 안전하게 피부 속 콜라겐 형성을 증진시켜 준다. 과다 피지 분비와 넓은 모공에도 효과적이며 피부톤 개선과 잔주름 개선의 효과가 탁월하다.

기미가 심할 경우엔 표피 색소만을 레이저로 제거하면 색소가 더욱 악화될 수 있어 표피와 진피의 색소를 동시에 치료해야 하므로 피부상태에 맞춰 토닝레이저, 아이콘 Max G, 엑셀V, 큐스위치엔디야그레이저 등 몇 가지 레이저로 꾸준히 치료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혈관확장이나 홍조가 있는 경우 기미나 색소질환이 더 잘 생길 수 있으므로 혈관확장증과 기미가 동반된 경우엔 엑셀브이레이저나 아이콘 Max G와 같은 기기를 이용해 혈관과 색소를 동시에 치료함으로써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기미나 재발되는 기미를 치료한다.
(사진출처: 영화 ‘럼 다이어리’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인터뷰] ‘신의선물’ 바로, 이면에 대한 기록
▶ 송승헌 ‘마녀사냥’ 녹화 인증샷 공개 “오늘 밤 기대”
▶ [w기자까톡] 기자들의 뒷담화 라이브, ‘우는남자’-‘정글’ 편
▶ [TV는 리뷰를 싣고] ‘갑동이’ 윤상현-성동일, 잔혹한 악연 끝이 없네
▶ [포토] 송승헌 '팬서비스는 화끈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