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 특급 1부[용환석의 펀더멘탈 투자]

출연: 용환석 페트라투자자문 대표



원화 강세 따른 증시 영향

통화가치가 강세되면 경제에 영향을 주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다른 시각으로 보면 경제 체질이 강한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과거 사례를 보면 원화 강세일 때 주가도 강세된 적이 있다. 만약 지나치게 원화 가치가 고평가되면 부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지금의 원화 강세는 가파르게 진행되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고평가 단계는 아니다.



원화 강세 따른 업종별 영향

원화 강세에 따라 수출을 많이 하는 IT/자동차는 타격을 받지만, 수입을 많이 하는 식품업종은 마진이 많이 남게 된다. 그리고 우리나라로 들어 오는 여행객들에게는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해외여행은 늘어날 수 있다. 그렇지만 지금은 과거에 비해 대기업의 현지화, 제품 질의 상승으로 인해 환율의 타격이 많이 줄어들었다. 따라서 개별 업종, 기업을 구체적으로 보고 판단하는 것이 맞다.



한진칼(180640)

현재 한진칼 밑에는 다양한 자회사들이 있고, 대한항공 지분을 6.9% 보유하고 있다. 자회사를 살펴 보면 진에어는 저가항공사로 요즘 이익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그리고 한진관광은 대한항공과 맞물려 해외로 나가는 관광을 많이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칼호텔은 아시아에서 가장 잘 되는 호텔 중 하나이며, 계속 추가 증설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면이 많이 있다. 그리고 지주사 전환을 하는 과정에서는 투명성도 좋아지기 때문에 긍정적인 면이 충분히 있다.

한진칼 자회사들의 예상 순이익들을 더해보면 올해 900억 원 이상이다. 시가총액은 6300억 원 정도이며, 대한항공의 지분을 제외하면 굉장히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그리고 많은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안소미, 미녀 개그우먼의 과거는? `또렷한 이목구비 그대로~`
ㆍ가인 주지훈 열애, `19금 뮤직비디오가 맺어준 커플`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연애고시` 1위 김동현♥모태솔로 차유람 선택··스포츠커플 탄생하나?
ㆍ기준금리 12개월 연속 동결...연 2.50% 유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