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바지선에 의료진 투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명석 대책본부 공동대변인은 "바지선에 군의관과 보건복지부 소속 의사들을 투입해 입수 전 혈압, 맥박 등을 더 정밀하게 검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미 민간잠수사 1명이 목숨을 잃은 뒤라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오전 7시36분 세월호 사고 해역에서 구조작업을 하던 민간잠수사 이광욱(53)씨가 숨졌다. 50대 베테랑 잠수사인 이씨는 이날 오전 6시 7분 물 속에 들어간 뒤 5분 만에 통신이 끊어졌다. 이씨는 동료에 의해 20여분 만에 물위로 끌어올려졌지만 끝내 세상을 뒤로했다.

이씨가 동료에 의해 바지선으로 끌어 올려진 시각은 오전 6시 26분이었지만 20분가량이 지난 오전 6시 44분이 돼서야 병원으로 가는 헬기에 탈 수 있었다.

해경의 요청으로 바지선 인근에 있던 청해진함 군의관이 바지선에 와 인공호흡 등 긴급구호 조치를 했지만 이미 11분이 소요된 뒤였고 이씨의 의식은 없는 상태였다.

이씨의 사고 발생 당시 잠수사들이 머무는 바지선에는 감압 체임버와 간단한 구호조치를 할 수 있는 응급구조사 외에는 의료진이 없었다.

해군의 잠수사들이 구조작업 후 함정으로 돌아와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가며 건강상태를 점검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지금까지 세월호 구조현장에서 잠수병이나 탈진으로 치료받은 잠수사는 10명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