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왕씨부인株'가 수익률 왕입니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中 전기밥솥 인기에…리홈쿠첸, 2014년 주가 80%↑
    남성복 신성통상 '별그대' 효과로 中백화점 1위
    설화수 매출 늘자…원료공급 업체 에이씨티 수혜
    '왕씨부인株'가 수익률 왕입니다
    소위 ‘왕씨부인’으로 불리는 중국 여성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압력밥솥 화장품 의류 종목의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주방가전업체 리홈쿠첸은 작년 말 6280원에서 이날 1만1550원으로 석 달 반 만에 주가가 두 배 가까이 급등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중국인 관광객 사이에서 전기압력밥솥이 큰 인기를 끌면서 새로운 중국 관련주로 떠올랐다.

    작년 4분기 차익 실현 매물에 밀려 잠시 주춤하던 주가는 올 들어 오름세를 재개했고, 지난달부터 기관의 ‘사자’세가 유입되면서 상승 속도는 한층 빨라졌다. 지난 3일 중국 가전업체 메이디그룹과 온라인 총판 계약을 체결한 뒤 투자자의 관심이 더 높아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왕씨부인株'가 수익률 왕입니다
    오두균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메이디그룹은 중국 밥솥시장에서 30~40%의 점유율을 갖고 있다”며 “올해 중국 수출 물량은 전년보다 세 배 가까이 늘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중국 진출 소비재 업체의 주가수익비율(PER)은 평균 20~25배지만 리홈쿠첸의 PER은 12배에 불과해 추가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남성정장 브랜드 ‘지오지아’를 보유하고 있는 신성통상은 최근 종영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오지아는 이 드라마 남자 주인공인 배우 김수현이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최민주 현대증권 연구원은 “드라마 방영 이후 지오지아 브랜드는 중국 백화점 남성정장 부문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며 “작년 하반기 중국에 브랜드를 출시한 직후 드라마 협찬 등을 통해 비교적 쉽게 인지도를 쌓았다”고 말했다. 올해 매장 수가 두 배로 늘고, 점포당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중국사업부의 영업마진은 6%에 달할 것이란 분석이다.

    아모레퍼시픽과 기능성 화장품 원료 공급업체인 에이씨티는 중국 여성 관광객의 ‘설화수’ 구매가 늘면서 수혜가 예상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중국법인의 실적은 높은 마케팅 비용 때문에 정체돼 있지만 면세점에서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판매량은 꾸준히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손효주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면세점 매출 중 중국인 비중이 2012년 50%에서 지난해 60%로 크게 늘었다”며 “면세점을 포함하면 전체 영업이익에서 중국 관련 비중은 16.3%에 달한다”고 말했다. 올해도 중국인 관광객이 꾸준히 늘고 있어 중국 관련 매출은 증가세를 보일 것이란 설명이다.

    이들 중국 관련 소비주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대신 변동성이 크다는 점은 경계 요인으로 꼽힌다. 대표적인 예로 밀폐용기업체인 락앤락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경기 침체 여파로 중국 관련 매출이 줄면서 주가도 고전하고 있다.

    강지연 기자 serew@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현대차증권, 모험자본 사업 성과…ESG평가서 A등급

      현대차증권은 재무 안정성과 책임 경영, 혁신 금융 등에서 성과를 내며 증권업계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현대차증권은 1955년 설립된 신흥증권이 전신이다. 2008년 현대자동차그룹에 편입된 후 사업을 다각화하며 성장...

    2. 2

      뉴욕·상하이 증시…美 고용보고서, 금리인하 힌트 줄 듯

      뉴욕증시는 이번주 발표될 미국의 12월 고용보고서를 토대로 방향성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노동부는 오는 9일 비농업 고용 증감과 실업률 등이 담긴 12월 고용보고서를 공개한다. 11월 고용보고서는 당시 연방정부...

    3. 3

      우주항공 상품이 톱 차지…中 피지컬 AI도 강세

      지난 한 주간 코스닥시장 우주·항공주가 크게 오르면서 관련 상장지수펀드(ETF) 수익률도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로봇 ETF가 수익률 최상위권을 차지했고, 새해 삼성전자·SK하이닉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