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이 성형수술? 양악수술은 올바른 치료방법
[라이프팀] 양악수술이 연 5천여 건 이상 시술되고 대중화되면서 양악수술이 성형수술의 하나인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양악수술은 어디까지나 치료방법이기 때문이다.

성형수술은 외관을 보기 좋게 만드는 수술이다. 즉 상처를 입은 부분이나 선천적인 기형, 외적으로 보기에 좋지 않은 신체의 일부분을 보기 좋게 만들기 위하여 외과적으로 교정하거나 회복시키는 수술이다. 반면 양악수술의 목적은 외적인 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치료에 있다.

양악수술은 임상적인 용어이며 정확한 학술용어로는 '악교정 수술'이라고 해서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위턱인 '상악'과 아래턱인 '하악'을 함께 수술하는 경우 양악수술이라 칭한다.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의 뼈를 잘라서 2개로 분리한 다음 정상 교합에 맞게 뼈를 이동시킨 후에 고정하는 방법이다.

양악수술은 치아와 턱의 기능 회복을 회복시켜주고 심리적 안정과 함께 자신감까지 가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치아를 지지하는 턱뼈가 변형되면 치아도 원래의 위치를 벗어나 부정교합이 된다. 이렇게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으면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에 문제가 생긴다. 심한 경우 만성 소화장애나 턱관절장애로 인한 두통, 목 통증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외모가 아름답지 않아 보이지 않는 불이익을 당하는 일은 이미 많이 알고 있는 사실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 양악수술이 처음 시행된 것은 1981년으로 잡는다.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의 민병일 교수팀이 얼굴이 비뚤어진 환자에게 양악수술과 뼈이식을 시술한 것이다. 당시의 수술시간은 새벽 7시30분경에 시작하여 저녁 9시 경까지 무려 13시간 반이나 이어진 대수술이었다.

최근의 양악수술 시간은 수술방법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시간에서 길게는 7시간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시술방법도 많이 발전하여 악간고정을 하지 않는 '노타이양악수술', 악간을 묶지 않아 턱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무고정 양악수술', 말하고 음식을 섭취하는 일상생활이 가능한 '셀프타이 양악수술', 안전성이 크게 강화된 '수직골절단술(IVRO) 양악수술' 등이 시술되고 있다.

특히 수직골절단술(IVRO) 양악수술의 경우 마비, 감각이상 등 신경손상의 위험이 없으며 짧은 수술시간으로 인해 수술후 부기나 출혈이 거의 없는 방식의 양악수술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수술시 아래턱뼈의 뒷부분을 수직으로 자른 후 고정하지 않는 방법을로 아래턱으로 들어오는 곳의 뒷부분을 수술하기 때문에 신경손상 즉 마비나 감각이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수술시간도 기존의 방식보다 짧기 때문에 이로 인한 부기나 출혈이 없어 무수혈양악수술이 가능하다. 출혈량 또한 줄어들어 일반 양악수술의 1/4정도에 불과하다.

수직골 절단 방식의 양악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마비 또는 감각이상 등 신경손상에 대한 걱정으로 양악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 출혈 및 수술 후 부기 때문에 걱정이 많은 경우, 주걱턱이 심하거나 악관절 장애를 동반하고 있는 경우 등이다. 신경손상 등 부작용에 대한 부분이 기존의 '시상분할골 절단술(SSRO)'의 수술방식보다 10배정도 위험률이 적어 안전하다고 한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고도의 의료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전문병원의 숙련된 전문의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환자는 개인별로 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예측시술을 통해 서로가 원하는 방향을 이야기하고, 수술 전 사전 점검 또한 철저히 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라고 조언한다.

윤 원장은 또 "안전한 양악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풍부한 시술경험을 가진 전문의, 최신의 장비가 준비된 전문병원에서 충분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마취과 의사가 상시 대기해야하는 것은 물론 정전 등 비상사태시에도 응급조치가 가능한 전문병원을 찾아야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라고 전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하체부종과 하체다이어트는 골반 운동부터
▶ 건강 위한 아침운동, 피부에는 ‘독’ 될 수 있다
▶롤 패치 완료, 4.4 버전으로 달라진 아이템들은?
▶ 요금 100원 택시, 노인들 위한 ‘희망 택시’ 제도…훈훈
▶ 태양 흑점 폭발, 규모는 3단계로 관측… 우리나라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