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맞아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내놓았지만 주식 시장 반응은 예상외로 차갑다.

최대 수혜주로 꼽힌 은행·건설 업종 주가는 26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약세를 보이며 코스피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시작으로 한국은행 총재 교체(4월), 지방선거(6월) 등 상반기 동안 정책 장세가 펼쳐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다만 변수가 높은 재료들인만큼 시장 전체의 방향성 보다는 개별 업종 위주로 투자 전략을 짜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상반기 정책 장세 이어져…시장 방향성보다 개별 종목 '주목'

전날 박 대통령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통해 1인 당 국민 소득 4만 달러 시대로 가는 초석을 다져 놓겠다고 밝혔다. 2017년까지 잠재성장률을 4%대로 끌어올리고, 고용률 70%를 달성하겠다고도 했다.
이를 위해 내수활성화와 규제 혁파, 공공부문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승준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대한 구체적 실행 방안이 아직 미비하고 국회 통과 등의 불확실성이 남아있다"면서도 "내수를 통한 성장동력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정책 발표 시기상으로는 적절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부동산 시장 활성화, 서비스 산업 육성 등 일부 정책을 중심으로 경기에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다"며 "내수 활성화를 위해 원화 강세를 용인할 가능성이 있고, 정책금리 인하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곽병열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12월 27일 제시된 '2014년 경제정책방향'을 시작으로 본격화된 정책 장세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계기로 중장기적인 방향과 세부 청사진까지 확보됐다"며 "앞으로는 정책 변수에 대한 보다 세부적이고 개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책 로드맵에 기반한 순차적인 상승 동력(모멘텀) 강도 등이 핵심이 될 것"이라며 "정책 변수를 활용한 투자 아이디어가 활용될 기회는 여전히 높다"고 말했다.

◆ 건설·은행 관심 전략 유효…외국인 매수 따른 동반 수혜도

증권가에서는 건설, 은행·서비스 업종 등이 이번 정책의 수혜가 될 것이라는 데 큰 이견이 없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외국인이 순매수를 기록하는 동안 은행, 건설, 조선 업종 수익률이 두드러졌다는 점도 이런 견해에 무게를 싣고 있다.

김중원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은 부동산 시장을 통한 내수 활성화를 주요 골자로 해 건설과 은행주의 수혜가 예상된다"며 "두 업종은 미국계 자금의 매수 기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곽 연구원은 "건설주의 경우 내수·수출의 균형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업종"이라며 "해외에서 플랜트 수주 지원과 국내 부동산 규제 완화에 따른 부동산 가격 회복 등의 긍정적 모멘텀이 장기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경제 활성화 공약이 강화될 것이란 점을 고려한다면 최소한 상반기 중에는 시장수익률을 상회(아웃퍼폼)할 확률이 크다"고 진단했다. 은행주 역시 정부의 내수 활성화 의지와 비례해 긍정적인 주가 반응이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