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봉구 기자 ] 최근 대학 총장 자격요건의 빗장이 풀리고 있다. 기존에 모교 출신이 총장을 맡아오던 '순혈' 전통이 깨질 가능성이 커졌다. 시대 변화와 사회적 추세에 맞춰 총장 선출방식도 바뀌어 그 결과에 이목이 쏠린다.

7일 대학가에 따르면 오는 7월 나란히 현 총장 임기가 만료되는 서울대와 이화여대가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그간 직선제 방식을 지켜온 서울대는 사상 최초로 간선제를 통해 총장을 뽑는다. 5일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가 공식 활동을 시작해 벌써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이화여대는 지난해 말 열린 이사회에서 여성으로 한정했던 총장후보 자격규정을 풀었다. 1886년 이화학당 설립 후 줄곧 '금남(禁男)'의 영역이었던 총장직이 남성에게도 개방된 것이다.

서울대 정문(왼쪽)과 이화여대 캠퍼스 전경. / 한경 DB
서울대 정문(왼쪽)과 이화여대 캠퍼스 전경. / 한경 DB
◆ '모교 출신 총장' 순혈 전통 깨지나


국내 종합대와 여대를 대표하는 명문인 서울대와 이화여대는 주로 모교 출신이 총장을 맡아왔다. 서울대는 초기를 제외한 13대 윤천주 총장부터 오연천 현 총장(25대)까지 줄곧 서울대 출신. 이화여대도 해외 여성 선교사들이 총장을 맡았던 이화학당 시절 이후 7대 김활란 총장부터 김선욱 현 총장(14대)까지 모두 이화여대 출신이다.

서울대는 국립대 체제에서 직선제 방식의 총장선출을 고수해 왔다. 하지만 지난 2011년 법인화 이후 간선제로 선출방식을 바꿨다. 이번 총장 선출절차부터 학내외 인사에 대한 추천·공모 방식을 병행해 총추위가 최종후보 3인을 이사회에 올리면 이사회가 1명을 선임하게 된다. 학내 교수 위주의 직선제에 비해 간선제에선 외부 인사가 선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현재까지 이사회와 평의원회가 추천한 인사들의 면면을 봐도 △강용현 태평양 대표변호사 △오영교 전 동국대 총장 △이부석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 △임병헌 전 가톨릭대 총장 △김명자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 △안세영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 △박광우 변호사 △황덕남 변호사 △서옥식 전 연합뉴스 편집국장 △신현웅 웅진재단 이사장 등 외부 인사가 다수 포함됐다.

이화여대도 총장후보 자격규정 개정에 따라 첫 남성 총장 선출 가능성이 점쳐진다. 남성 총장이 선출될 경우 자연히 모교 출신이 아닌 인사가 총장직을 맡게 된다. 김 총장의 경우 임기 중 교원 정년(65세)에 걸려 연임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그러나 학교 측은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화여대 관계자는 "시대 변화에 따라 규정을 바꿔 남성에게도 문을 연다는 의미"라며 "곧바로 남성 총장이 탄생할 것이라 예단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 외부인사 영입 등 '대폭 변화' 선례

대학들의 총장 선출방식 변화 추세는 2000년대 중반을 거치며 본격화 됐다. 1987년 민주화 바람을 타고 일제히 직선제 방식을 택했던 대학 총장선출 절차가 학내 파벌 갈등의 주원인으로 부각되면서 하나 둘 간선제로 바뀌기 시작했다.

지난 2012년 취임한 정갑영 연세대 총장은 23년 만에 간선제를 통해 선출됐다. 직선제가 교수사회 분열을 야기하고 논공행상 등 부작용이 많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법인화 이후 첫 간선제 방식을 도입한 서울대도 취지는 비슷하다. 이명박 정부가 국립대들이 고수해 오던 총장직선제를 간선제로의 전환을 유도한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학문적 존경을 받는 학자형 '상아탑' 수장에서 경영능력을 갖춘 최고경영자(CEO)형 총장으로 대학 총장의 역할이 바뀐 것도 한 요인이다. 이 과정에서 이화여대처럼 다소 현실과 맞지 않거나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평가받는 관련 규정이 바뀌기도 했다.

서강대 법인사무처 신정인 팀장은 "가톨릭 예수회에서 설립한 서강대는 관례상 예수회 회원인 신부가 총장직을 수행해 왔다"며 "2005년 총장선출 규정을 고쳐 외부 인사도 초빙할 수 있도록 바꾼 케이스"라고 설명했다. 불교 조계종 종립학교인 동국대도 지난 2006년 간선제 도입과 함께 이사회 추천 최종후보에 반드시 외부 인사를 포함하도록 총장선출 규정을 개정했다.

실제로 이들 대학의 경우 선출규정 변경 직후 손병두 전 서강대 총장, 오영교 전 동국대 총장 등 CEO형 외부 인사가 각각 총장으로 선임돼 대학가에 개혁 바람을 몰고 왔다. 선출방식이 눈에 띄게 바뀐 서울대와 이화여대도 이 같은 선례를 따를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경닷컴 김봉구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