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피랍 한석우 KOTRA 무역관장 무사 구출 "몸값 협상 없었다"…긴박했던 72시간
리비아에서 무장 괴한에 납치됐던 한석우 KOTRA 트리폴리 무역관장(사진)이 사흘 만에 구출됐다. 외교부는 23일 새벽 2시50분 한 관장의 석방 소식을 확인하고 2시간 뒤 공식 발표했다. 정부 당국자는 “한 관장이 한국 대사관으로 인도돼 현지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다”며 “납치범들의 폭행이나 가혹 행위는 없었고 한 관장의 건강에도 이상이 없다”고 전했다. 납치범들은 군소 무장단체 일원으로 처음부터 금품을 노리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다. 리비아 정부는 협상이 본격 진행되기 전 납치범의 은신처를 급습해 사태를 해결할 수 있었다.

○피 말렸던 72시간

리비아 피랍 한석우 KOTRA 무역관장 무사 구출 "몸값 협상 없었다"…긴박했던 72시간
한 관장은 지난 19일 오후 5시30분(현지시간)께 퇴근길에 수도 트리폴리 시내에서 개인화기 등으로 무장한 괴한 4명에게 납치됐다. 납치 소식을 접한 한국 정부와 리비아 보안당국의 대응은 신속했다. 정보망을 총동원해 피랍된 지 3시간 만인 8시30분께 한 관장의 신변 안전을 확인한 양국은 납치범들의 은신처를 알아내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양국은 이 같은 사실을 철저히 보안에 부쳤다. 납치범들이 은신처를 옮기거나 자극받은 납치범들이 극단적인 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한 관장이 위험해질 수 있다는 이유로 납치범들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입단속에 나섰다. 때문에 알카에다 등 정치적, 종교적 목적의 테러범 소행이라는 추측이 난무했다.

초조하게 기다리던 대사관 측에 20일께 납치범들이 한 관장의 몸값을 요구하며 협상을 제안해 왔다. 몸값은 100만달러(약 10억원)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리비아 정부는 납치범들과 지속적으로 접촉을 시도하던 중 22일 오전 납치범들의 요구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의사를 밝히고 협상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납치범의 정확한 은신처 위치를 확인하고 오후 5시 한 관장이 피랍된 곳과 멀리 떨어지지 않은 트리폴리의 한 건물에 있던 납치범 은신처에 보안군을 기습 투입, 납치범 4명을 체포하는 데 성공했다. 무방비 상태였던 납치범들은 현장에서 총기나 폭탄 등을 이용한 교전 등 별다른 저항 없이 투항했다. 인명 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로써 납치된 지 72시간 만인 22일 오후 5시, 한국 시간으로 밤 12시 무렵에 한 관장은 극적으로 풀려났다.

○리비아 정부와 공조로 신속 구출

한 관장이 풀려나는 데는 72시간이 걸렸다.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구출에 성공한 것은 한국 정부의 신속한 대응과 리비아 정부의 적극적인 공조 덕분이었다. 여기에 협상을 위장한 뒤 기습 공격하는 작전도 주효했다는 평가다. 납치범들이 실업상태의 젊은이로 상황 판단에 미숙하다는 점, 한국인을 겨냥해 치밀하게 계획한 범죄가 아니라는 점 등에 중점을 두고 신속히 병력을 투입한 것도 성과로 꼽힌다. 외교부 당국자는 “적극적으로 사태 해결에 나서준 리비아 당국에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다.

한 관장은 석방 직후 한국 대사관으로 인계된 뒤 “대사관과 KOTRA뿐 아니라 리비아 정부, 우리 국민이 염려해줘 고맙다”고 말했다. 한 관장은 구금 당시 극도의 불안과 스트레스에 시달려 정신적인 고통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장은 대사관이 마련한 숙소에서 수면을 취한 뒤 정밀 건강검진을 받고 가족들이 있는 몰타에서 안정을 취할 예정이다. KOTRA는 당분간 한 관장을 다른 지역으로 전보시키지 않고 일정 기간 휴식을 갖게 한 뒤 귀국 조치하기로 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