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카드사의 1억여건 개인 정보를 유출에 따른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4시간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다.

정보 유출 카드사에는 금융당국 인력을 24시간 배치해 카드 재발급 지연 등 고객 민원을 실시간 해결해주기로 했다.

국민은행, 농협은행, 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 등 정보 유출 금융사는 고객 민원이 평상시 수준으로 줄어들 때까지 평일 영업시간을 연장하고 주말 영업을 계속하기로 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금융사의 1억여건 정보 유출에 따른 소비자 불편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이기연 부원장보를 단장으로 비상지원반을 꾸렸다.

금감원 상호여전감독국과 상호여전검사국 등 직원 30여명으로 꾸려졌으며 금감원은 24시간 비상근무에 돌입했다.

이는 개인 정보 유출에 불안해 하는 수많은 고객이 은행과 카드사에 밀려들고 있으나 민원 대응이 원활하지 않다는 판단 때문이다.

최수현 금감원장의 긴급 지시 사항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정보 유출을 확인한 고객이 해당 금융사에서 카드 재발급 등을 하려고 하는데 제대로 안 된다는 지적이 많았다"면서 "금감원이 직접 비상 지원반을 꾸려 현장에서 카드사들을 지도하면서 어려움을 해결하고 24시간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에는 18명의 금감원 직원이 투입돼 카드사들이 약속한 결제내역 확인문자 무료 서비스와 카드 재발급, 콜센터 대응 등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직접 점검하게 된다.

자동응답전화(ARS), 홈페이지 정상 운영 여부, 콜센터 정상 연결 여부, 영업점 창구 고객 응대 동향도 실시간으로 점검해 현장 지도할 방침이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