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부, 공공요금 인상 전 원가검증 강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부가 전기와 고속도로 통행료 등 주요 공공요금 인상에 앞서 제3의 기관을 통해 원가 검증에 나섭니다.

    또 교육부에 검인정 교과서에 대한 강제 가격 조정 권한을 부여해 과도한 교과서 가격 인상을 막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 등을 담은 2014년 물가안정대책을 확정했습니다.

    정부는 이 일환으로 이달 중으로 각 공공기관으로부터 부채 감축 계획을 제출받아 6월까지 공공요금산정 보고서를 만들 예정입니다.

    검인정 교과서 출판사가 교과서 가격을 과도하게 인상할 우려가 있으면 교육부가 가격 조정을 강제할 수 있는 조정명령제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대학등록금은 법정 인상률 상한선으로 3.8%를 설정하되 대학들이 자발적으로 인하에 나설 수 있도록 유도하고 국가장학금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시도별 교복 상한가격을 각 학교에 안내하고 학원 중점관리구역을 중심으로 고액·과다 교습비 징수학원을 집중 단속하기로 했습니다.

    영유아 사교육 경감 및 학원비 안정화 방안 등 사교육비 경감대책은 3월 중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농수산물은 계약 재배와 비축 물량을 늘리고 배추와 무, 양파, 고추, 마늘 등 주요 품목의 가격 급등 상황을 대비한 컨틴전시 플랜을 보완해 위기 대응능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발표한 유통구조 개선 대책도 지속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김택균기자 tg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김창숙 나이 질문에 `버럭`‥연하 남편 나이 속아 결혼한 탓?
    ㆍ불만제로 치킨 염지제 투입, 알고 보니 경악!...앞으로 치킨을 어떻게 먹나?
    ㆍ손석희 새누리당 영입설, 서울시장 출마?.. 김성태 강력 부인
    ㆍ"내년 성장률 4%"‥기준금리는 동결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SSM 줄어드는데 홀로 50개 더 출점한 GS더프레시 "1위 굳힌다"

      GS리테일이 지난해 기업형슈퍼마켓(SSM)을 50개 이상 늘리며 SSM 업계 '1위 굳히기'에 나섰다. 경쟁사들이 SSM 산업의 침체로 점포 수를 줄이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소규모 점포를 확대하고...

    2. 2

      어펄마, 스마트스코어에 1100억 투자

      사모펀드(PEF) 운용사 어펄마캐피탈이 골프장 정보기술(IT) 솔루션 기업 스마트스코어에 1100억원을 투자한다. 전환사채(CB)에 인수하는 방식을 통해서다. 향후 CB를 보통주로 전환하면 어펄마는 스마트스코어의 최...

    3. 3

      크게 입을수록 깊어진다...오버사이즈의 미학 [최혜련의 패션의 문장들]

      요즘 거리에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사람의 표정이 아니라 옷의 크기다. 몸보다 한참&nb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