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경영대상] 동원산업, 세계 최대 참치캔 생산시설·공급망 확보
동원산업은 공격적인 인수합병과 수직계열화로 세계 최대 참치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등 경영 성과를 인정받아 2013년 고객만족경영대상을 받았다. 1969년 바다 식량 개척을 위한 원양어업으로 출발해 올해 창립 44주년을 맞은 동원산업은 ‘성실한 기업활동으로 사회정의 실현’이라는 경영이념을 실천하고 있다.

동원산업은 수산업 유통업 물류업 등 핵심사업 확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동원산업은 2008년 6월 세계 최고의 참치캔 브랜드로 미국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스타키스트를 인수해 세계 최대 생산시설과 공급망을 확보했다. 이 인수합병을 통해 세계 최대 선단을 보유하게 된 동원산업은 수직계열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및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이뤘다.

2011년 12월에는 세네갈의 수산회사인 SNCDS를 인수하며 아프리카, 유럽 및 미국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 현재는 선박 47척을 운용하는 세계 최대 선단과 전국 각지 16개의 물류센터 및 수배송 네트워크를 보유한 수산·유통 종합물류 전문회사로 자리매김했다.

동원산업의 물류부문인 LOEX(Logistics Expert)는 1997년 국내 최초 한·일 합작회사인 3PL(배송·보관·유통가공 등 두 가지 이상 물류기능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물류서비스) 전문물류기업 ‘레스코’를 설립하며 기틀을 갖추게 됐다. 2006년 1차 종합물류기업 인증 획득, 2008년도 한국물류표준설비 대상 수상, 2010년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우수화물인증에서 국내 최초로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해 명실상부한 3PL 전문 물류기업임을 대내외에 입증했다. 2011년에는 이와 같은 물류서비스 능력을 인정받아 한국로지스틱스학회 경영자 대상을 수상했으며 같은 해, 한국물류대상 대통령상의 영예를 안았다.

LOEX는 전국 16개 물류센터와 1200여대의 수배송 네트워크망을 바탕으로 200여개 고객사 제품을 2만여 거래처에 배송하며 최고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