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그룹의 사기성 기업어음(CP) 발행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여환섭)는 최근 서울지방국세청에서 동양그룹 세무조사 자료를 넘겨받아 분석에 들어갔다고 28일 밝혔다.

서울지방국세청은 2009~2010년 동양그룹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여 그룹 내 주식 이동 실태 등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기간의 세무조사 자료 분석을 통해 그룹 계열사 간 회계 내용과 의심되는 거래 등을 추적할 계획이다.

동양그룹은 지난 7~9월 자금 사정 악화가 예측되는 상황에서 1568억원 규모의 자산담보부 기업어음(ABCP)을 발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계열사인 동양파이낸셜대부를 통해 자금난을 겪는 부실 계열사를 불법 지원한 혐의도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동양파이낸셜대부는 지난해 초부터 올 상반기까지 다른 계열사에 1조5621억원을 대출해줬으며 지난달 말 현재 대출 잔액 1000억원 중 840억원가량도 계열사 대출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파이낸셜대부는 법정관리를 신청한 동양레저와 동양인터내셔널에 주로 자금을 지원했다.

검찰은 지난 15일 (주)동양과 동양증권 동양네트웍스 동양파이낸셜대부 동양시멘트 등 계열사 10여곳과 현재현 회장 등 경영진 3~4명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후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이다. 23일에는 동양파이낸셜대부의 전·현직 대표 두 명을 불러 부실 계열사 불법 지원 의혹을 캐물었다.

검찰은 관계자 소환 조사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현 회장을 직접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