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서울 본동 노량진 상수도관 수몰 사고와 관련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현재 상수도관에 투입됐던 17명(7명 사망) 중 9명을 불러 조사를 마친 상태고 전담 태스크포스(TF)구성도 완료했다. 추후 사고 당사자부터 책임기관 및 회사의 윗선들까지 차례로 조사할 예정이다.

서울 동작경찰서는 노량진 상수도관 수몰 사고와 관련해 전담수사요원 10명과 이들을 지원하는 경찰들로 구성된 총 20명 규모의 전담수사TF를 구성했다고 18일 밝혔다. 동작경찰서 관계자는 “현재 TF를 구성한 상태로 당시 투입됐던 인부 17명 중 9명을 불러 조사를 마친 상태”라며 “향후 관계자들의 업무상 과실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찰 조사에서 인부들은 사고 당시 퇴근시간에 맞춰 현장을 빠져나왔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사고현장에 투입된 인원은 17명. 이 중 사고현장을 먼저 빠져나온 9명 중 3명은 본동 멘홀 부근에서 작업을 하다 시간에 맞춰나왔고, 6명은 멘홀 700~800m 지점에서 근무하다 밧데리카를 타고 현장을 나왔다. 이들은 예정 퇴근 시간이 오후 5시로 밧데리카가 출발한 시간이 오후4시40분인 것을 감안하면 퇴근시간이 다됐기 때문에 현장을 나온 것이지 사고를 감지하고 탈출한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다만 밧데리카에 탑승했던 인부들은 “이동 중 강한 바람을 느꼈다”고 진술했다. 경찰 관계자는 “밧데리카가 이동 중 사고를 감지하고 속도를 높였거나, 인부들이 사고를 감지했을 가능성에 대해선 좀 더 수사를 진행해봐야할 것”이라며 “사고현장 내에 인터폰 설치여부 등도 파악되지 않았고 필요에 따라 인부들을 재소환해 추가 조사를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인부들과 사고 당시 현장직원들을 우선 조사한 뒤 책임기관 및 회사들의 윗선들까지 수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공사의 발주처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들 역시 필요에 따라선 소환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관계자들 조사를 통해 이번 사고의 책임소재 및 명확한 사고경위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함께 경찰은 어제 발견된 시신 7구에 대해서 부검을 통해 명확한 사인에 대해서 밝힐 예정이다.

김태호 기자 highk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