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농산물 거품을 빼기 위해 유통구조개선 대책을 내놨습니다.

생산자는 제 값에 팔고, 소비자는 더 싸게 살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다는 겁니다.

보도에 김택균 기자입니다.



<기자>

도매시장 중심의 농산물 유통체계가 전면 개편됩니다.

정부는 가락동 농수산물시장 등 도매시장에서의 가격책정 방식을 경매 위주에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가격을 흥정해 결정하는 정가·수의매매 방식으로 전환키로 했습니다.

<인터뷰> 여인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경매는 거래과정이 공정하고 가격이 투명하게 공개돼 기준가격을 제시하는 등 소규모 출하자 보호에 장점이 있지만 단기 수급상황에 값이 폭등하거나 폭락하는 등 가격 변동성을 키우는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오는 2016년까지 정가와 수의매매 비중을 20%로 확대하고 시장 내 경쟁을 촉진하기로 했습니다.

전국에 자체 물류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는 농협 조직의 유통 계열화를 통한 유통단계 축소도 추진합니다.



안성 등 5개 권역에 물류센터를 건립해 농산물 판매 역량을 강화하고, 축산물은 생산자단체가 도축, 가공, 판매를 일괄 처리하는 협동조합형 패커를 육성하게 됩니다.

또 수요가 늘고 있는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를 장려하기 위해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법률을 내년 중에 제정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수급조절위원회를 신설해 체계적인 수급 관리에도 나섭니다.

가격 급등락이 심한 배추와 양파는 가격안정대를 정해 우선 관리하고, 올 하반기부터 무와 마늘, 고추 등으로 대상 품목을 확대합니다.

<브릿지> 김택균 기자(tgkim@wowtv.co.kr)

정부는 이같은 대책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유통비용이 10~15% 정도 줄고 배추, 무 등 서민생활품목의 가격 변동률이 10% 내외로 축소될 걸로 내다봤습니다.

한국경제TV 김택균입니다.


김택균기자 tg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대구 실종 女대생, 하의 벗겨진 채 낚시꾼 시신 발견
ㆍ손호영 CCTV, 충격 그 자체 "뭔가 잔인해"
ㆍ설리 닮기 싫은 이유 "당황스럽네" 뭐길래?
ㆍ김미려-정성윤 결혼, 같은 소속사 1년간 교제 끝 `화촉`
ㆍ조세피난처 2차발표‥대기업 명단보니...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