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아동들을 우리 사회의 인재로 성장시키는 것은 포스코에 주어진 임무입니다.” (정준양 포스코 회장)
포스코 직원들이 다문화 카페 카페오아시아를 방문해 음료를 주문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 직원들이 다문화 카페 카페오아시아를 방문해 음료를 주문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는 다문화가족 지원에 사회공헌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떳떳한 사회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한국 사회가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에 포스코는 다문화가족 합동결혼식, 결혼이주여성 친정 보내주기 운동 등의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포스코는 동남아시아에서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 건설, 호주에서 자원 개발 등 전 세계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정 회장은 “글로벌 사업을 잘 하려면 포스코의 기업문화가 글로벌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포스코는 2010년부터 서울 강남구와 공동으로 다문화가족 합동결혼식을 진행하고 있다. 2011년부터는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적응을 돕기 위해 여성가족부와 손잡고 ‘다누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콜센터에서는 10개국 언어로 통번역·일반상담을 해준다.

다문화가족에겐 장기적으로 자녀 교육문제가 중요하다.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은 부모가 사용하는 말이 다른 이중언어 환경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을 잘 교육하면 두 가지 언어를 구사하는 글로벌 인재로 육성할 수 있다. 그러나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면 언어 습득에 장애를 겪기도 한다. 포스코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년부터 한국외국어대와 공동으로 결혼 이주여성을 ‘이중언어강사’로 육성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 결혼이주여성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카페 ‘카페오아시아 1호’의 문을 열었다.

포스코 직원들의 창의 공간인 ‘포레카’에 마련된 카페오아시아 1호점에는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에서 온 3명의 결혼이주여성이 바리스타로 일하고 있다. 지난 9일에는 서울 역삼동 포스코P&S 타워에 2호점을 열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