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은 1980년대부터 롯데장학재단과 롯데복지재단을 설립해 나눔이 있는 따뜻한 사회 만들기에 동참하고 있다. 롯데가 롯데장학재단과 롯데복지재단을 통해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학생과 소외계층에 지원한 금액은 500억원이 넘는다.
롯데장학재단은 지난 16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리츠칼튼호텔에서 ‘롯데 장학금 수여식’을 열고 현지 대학생 20여명에게 장학금 1500만원을 지급했다.  /롯데 제공
롯데장학재단은 지난 16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리츠칼튼호텔에서 ‘롯데 장학금 수여식’을 열고 현지 대학생 20여명에게 장학금 1500만원을 지급했다. /롯데 제공
롯데장학재단은 1983년 설립 이래 어려운 환경에서도 학업을 포기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금까지 3만3000명에게 437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장학생 중 160여명은 박사학위까지 받았다.

롯데그룹의 해외 진출과 함께 장학사업 범위도 확대됐다. 롯데장학재단은 지난 16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리츠칼튼호텔에서 현지 대학생 20여명에게 장학금 1500만원을 지급했다.

롯데복지재단은 외국인 근로자와 조선족 동포, 조손가정, 장애인 등을 위한 복지 활동을 펼치고 있다. 롯데복지재단은 사고나 산업재해로 피해를 입은 외국인 근로자에게 위로금과 의약품을 지원했으며 920여개 복지시설에 생활필수품을 전달했다. 롯데복지재단은 사랑의나눔의사회와 함께 라오스 비엔티엔과 씨엥쾅 지역에서 의료 봉사활동을 할 계획이다. 연간 5000만원을 투입해 영유아 영양식 지원과 빈혈 치료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계열사별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하다. 롯데백화점은 사단법인 열린의사회와 함께 희망나눔 캠페인을 진행한다. 롯데백화점은 연초 고객을 대상으로 이 캠페인에 참여할 봉사단원을 모집했다. 봉사단은 독거노인을 찾아다니며 의료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롯데제과는 대한치과의사협회와 함께 소외지역을 방문해 치과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닥터 자일리톨 버스’를 운영한다. 캠페인 운영 비용은 자일리톨껌 판매 수익금으로 마련한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12월 아름다운가게 안국점에서 ‘아름다운 하루’ 바자회를 열고 판매금액 전액을 소외아동 정서 발달 지원사업에 기부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