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서 팔리는 방향제, 탈취제 대부분에 유해 화학물질이 들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는 시중에서 유통 중인 방향제와 탈취제 42개 제품에 대한 화학물질 위해성 평가 결과 34개(80%)에서 알레르기 유발물질 4종(벤질알코올, d-리모넨, d-리날룰, 시트로넬룰)이 검출됐다고 3일 밝혔다.

위해성 평가는 유해 화학물질 함량 분석, 예상 노출농도 측정 등을 통해 제품 내 유해 화학물질이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벤질알코올은 유럽연합(EU)에서 완구류에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물질로 조사 제품 중 방향제 2종, 탈취제 4종에서 검출됐다.

d-리모넨, d-리날룰, 시트로넬룰 등 3종은 EU에서 세제나 화장품류에 함량 기준 0.01%를 초과할 경우 해당 사용물질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화장품류에 한해 함량 기준 0.01% 초과시 표시하도록 권고하고 있는 물질로 방향제 22종과 탈취제 11종 등 총 33종에서 나왔다.

현재 EU에서는 벤질알코올을 포함해 55종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대해 완구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이에 비해 국내에서는 화장품의 경우 식약청에서 관리하고 있으나 완구류나 방향제, 탈취제에 대한 관리 기준은 없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